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SDI 배터리 탑재 BMW i4와 iX '화재위험'으로 리콜

삼성SDI 배터리를 탑재한 BMW i4와 iX가 '화재위험'으로 리콜된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리콜 대상 차량은 56대의 BMW iX x Drive50와 iX M60, 27대의 BMW i4 eDrive40이다. 이들차량은 고전압 배터리로 장착하고 있는데, 공급 업체는 기존 사양에 따라 생산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셀이 제작될 때 양극판이 손상되었다면 고철 조각이 배터리 셀에 저장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단락이 발생하여 화재 사고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배터리는 삼성SDI가 제조했으며, BMW는 2022년 i4 eDrive40 화재 사건 이후인 4월 16일에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 미국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조사를 시작한 것은 사실이며, 이는 배터리 제조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BMW i4s and iXs  몇몇 차량 화재 위험으로 리콜 중.이미지 확대보기
BMW i4s and iXs 몇몇 차량 화재 위험으로 리콜 중.

사건 이후, 미국에서 BMW iX x Drive 50 2022 차량과 미국 외 다른 지역에서 iX M60 2022 차량 등 차량 2대에서 같은 문제가 확인되었다. 이로 인해 바이에른 회사가 자발적인 리콜을 시행했다. 현재까지 이 문제로 인한 사고나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

이 문제는 배터리 무상 교체로 해결될 것이다. 그 동안 차량 운전자는 차량을 운전하거나 짐을 적재하지 말고, 건물에서 멀리 떨어진 공터에 주차하도록 요청받았다. 미국의 소유주들에게는 2022년 9월 19일부터 이같은 사실이 통지될 것이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명예기자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