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픽] 고려아연 자회사, 호주 풍력 발전소 환경평가 재검토

글로벌이코노믹

산업

공유
0

[모닝픽] 고려아연 자회사, 호주 풍력 발전소 환경평가 재검토

이미지 확대보기

◇갤럭시폰 제치고 애플 아이폰 17 프로, 세계 최초 2nm 칩 탑재


애플 아이폰이 갤럭시폰보다 먼저 2나노미터 칩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샘모바일이 보도했다. TSMC와 삼성 파운드리는 2025년까지 2나노미터 제조 공정을 준비 중이며, 이를 통해 애플은 아이폰 17 프로 시리즈에 해당 칩을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애플이 삼성보다 2나노미터 칩 경쟁에서 앞서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아이오닉 5 리콜 사태, ICCU 조사 종료

현대차가 아이오닉 5와 다른 모델들의 통합 충전 제어 장치(ICCU) 문제로 리콜을 결정한 후 해당 조사가 종료되었다. 미국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ICCU에서 과전류 및 과전압 상태로 인한 문제를 발견했고, 특정 조건에서 내부 구성 요소가 손상되어 12V 배터리 충전이 불가능해지는 문제를 확인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필요한 차량에 대해 퓨즈와 ICCU 검사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포함한 서비스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후 조사는 종결되었다.

◇한국 기업 세아, 멕시코 케레타로 공과대학교와 협력 계약 체결


한국의 유체 시스템 솔루션 전문 기업인 세아가 자동차, 기계, 항공우주, 원자력, 조선, 에너지 및 전자 산업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며, 국내외 대학생들에게 전문 인턴십 및 사회봉사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세아는 한국을 비롯해 중국, 태국, 멕시코, 인도, 인도네시아 등 여러 국가에 진출해 있다. 세아는 멕시코 케레타로 공과대학교 학생들의 발전 기회를 열어주기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하며, 이를 공식화했다.

◇코웨이 정수기, NSF/ANSI 401 인증 획득으로 미세플라스틱 제거 성능 입증


코웨이 정수기가 미세플라스틱 제거 인증을 받아 안전 기준을 충족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0.5~1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초미세 입자를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검증되었다. 특히 역삼투압(RO) 멤브레인 정수기는 미세플라스틱 제거 효율이 99% 이상으로, 나노 크기 입자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성능으로 코웨이 정수기는 한국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고려아연 자회사 아크에너지, 호주 풍력 발전소 환경평가 재검토


고려아연의 자회사인 아크 에너지는 호주 연방 정부의 승인 지연과 불확실성 때문에 우루라 스테이션 풍력 발전소 건설과 관련한 환경평가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원래 200개의 터빈으로 계획되었으나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여러 차례 축소되어 최종적으로 42개 터빈으로 재설계되었다. 아크 에너지는 승인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환경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진행절차의 재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대한항공·델타항공, 필리핀 클락 직항 취항 검토…승객 편의성 향상 기대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이 필리핀 클락 국제공항을 통한 직항 노선을 검토 중이다. 이 노선은 승객들을 한국과 미국의 여러 지역으로 연결할 계획이다. 현재 클락에서 한국으로 운항하는 항공사는 진에어,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로케이뿐이다. 대한항공은 마닐라 경유 항공편을 매일 2회에서 3회로 증편했다. 클락 국제공항은 최신 기술을 갖추고 항공 교통 체증과 활주로 혼잡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고속도로 접근성으로 교통량이 없는 것을 자랑한다.

◇인도네시아 부패방지위원회, 보건부 PPE 조달 의혹 수사…한국 기업 가격 부풀리기 논란


인도네시아 부패방지위원회(KPK) 감독 하에도 PPE 조달에서 가격 인상을 감행한 사건이 있다. 이는 2020부터 2022년까지 보건부의 개인보호장비(PPE) 조달을 감독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KPK는 해당 기간 동안 발생한 부정과 가격 조작을 조사했으며, 이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을 발견하고 한국 기업 관련자들을 수사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기업들은 여전히 높은 가격으로 PPE를 공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차세대 게임 콘솔 닌텐도 스위치 2, 삼성 5세대 V-낸드로 무장


닌텐도 스위치 2가 삼성의 5세대 V-낸드를 활용해 전작보다 빠른 읽기 속도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콘솔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삼성은 이미 더 고급의 V-낸드를 개발 중이지만, 5세대의 속도만으로도 큰 개선이 기대된다. 추가적으로, 닌텐도 스위치 2에는 엔비디아의 T239 칩이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레이 트레이싱을 포함한 고급 기능을 지원할 것이다.

◇오리온 베트남, 초코파이 중량 10% 증량 불구 가격은 종전 그대로


최근 오리온이 베트남 진출 이후 두 번째로 초코파이 케이크의 중량을 10% 증량하는 전략을 실행했다. 가격은 그대로 유지한다. 초코파이는 1974년 한국에 처음 소개된 후, 1995년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으며, 2005년에는 베트남에 공식 직공장을 열었다. 2008년 홍보 영상 방영 이후로 '가족 사랑'의 메시지를 담은 초코파이는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오리온은 계속해서 제품 품질을 개선하며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 중 하나가 되도록 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