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탈리아 철강 산업, 유럽 탈탄소화 선도…스크랩 재활용 및 에너지 효율성 앞세워

공유
0

이탈리아 철강 산업, 유럽 탈탄소화 선도…스크랩 재활용 및 에너지 효율성 앞세워

이탈리아 철강 산업이 유럽 탈탄소화를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미지 확대보기
이탈리아 철강 산업이 유럽 탈탄소화를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 철강 산업이 탈탄소화, 순환성 및 에너지 효율성 측면에서 유럽 내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탈리아 철강생산자협회 페데라치아이(Federacciai)는 2023년 철강 산업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통해 이탈리아 철강 산업의 탄소 배출량이 유럽 평균보다 약 40% 낮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탈리아 철강 생산량의 85% 이상이 철 스크랩 재활용에서 발생하며, 이는 유럽 내 최고 수준이다. 2022년 이탈리아 제철소는 1,870만 톤의 철 스크랩을 처리했으며, 1990년부터 2023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60% 감축하고 에너지 소비량은 33% 이상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이탈리아 철강 생산업체들은 투자의 약 80%를 순환성, 에너지 효율성, 디지털화, 환경보호 및 안전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2022년에는 탈탄소화 투자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페데라치아이는 이탈리아 철강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에너지 전환에 필요한 조건들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에너지 및 저탄소 기술 개발, 스크랩 가용성 확대, 금융 및 인센티브 지원, 친환경 철강 수요 촉진 등이 포함된다. 특히, 에너지 비용 절감과 스크랩 확보를 위해 이탈리아 전기 야금 부문에 대한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이탈리아 철강 산업은 높은 수준의 스크랩 재활용과 에너지 효율성을 바탕으로 유럽 철강 산업의 탈탄소화를 선도하고 있다. 앞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지속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가 이루어진다면, 이탈리아 철강 산업은 글로벌 친환경 철강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