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프로' 적용 아파트 20만세대 돌파

글로벌이코노믹

산업

공유
0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프로' 적용 아파트 20만세대 돌파

스마트싱스 앱으로 가전제품·조명·냉난방기·환기 장치 등 제어

삼성전자 모델이 스마트 아파트에서 각 공간의 가전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3D 맵 뷰(Map View) 기능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 모델이 스마트 아파트에서 각 공간의 가전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3D 맵 뷰(Map View) 기능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기업간거래(B2B) 솔루션 '스마트싱스 프로'를 적용한 스마트 아파트가 20만 세대를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스마트싱스 프로'를 아파트 단지에 특화한 '스마트 아파트 솔루션'은 2020년 11월 삼성물산 래미안 리더스원을 시작으로 총 248개 단지, 20만 세대까지 늘어난데 이어 △대형 건설사 △중소건설사 △하이엔드 오피스텔 등 많은 건설사와 협력해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스마트 아파트 솔루션은 집 안의 가전제품·조명·냉난방기·환기 장치 등 다양한 기기를 제어하고 엘리베이터 호출·주차 정보·무인 택배 관리·방문 차량 등록 등 편의 정보까지 어플 하나로 관리할 수 있어 입주민들에게 차별화된 주거 경험을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 전기요금과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고 기기 사용에 따른 탄소 배출량도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통해 알 수 있어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도 가능하다. 특히 'AI 절약 모드'로 동작할 기기를 미리 설정해 두면 선택 옵션에 따라 'AI 절약 모드'를 알아서 실행하고 전력 사용량 절감 알림(DR발령)시 절약한 전기 사용량만큼 혜택을 받는 '에너지 절약 미션' 등 게임 요소를 접목한 각종 기능도 제공한다.
'3D 맵 뷰(Map View)' 기능은 우리 집 도면을 3차원으로 보여주고 공간별로 스마트싱스와 연결된 가전 상태를 제공하고 조명·온도·공기질·에너지 사용량까지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 프로'는 기업 환경에 맞게 스마트 사이니지·호텔TV·시스템 에어컨·가전 등 기업용 사물인터넷(IoT) 제품까지 연동해 AI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 6월 북미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인포콤 2024'에서 5관왕을 차지하며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박찬우 삼성전자 부사장은“더 많은 소비자들이 삼성전자의 AI로 한층 편해진 일상을 집안에서 매일 경험할 수 있도록 AI B2B 솔루션을 적용한 스마트 아파트를 더 많은 단지, 세대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