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엠솔루텍은 국제표준기구(ISO)가 제정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규격 인증 'ISO45001' 심사를 최종 통과하며 2020년 이후 4년 연속으로 인증 자격을 유지했다고 28일 밝혔다. 하이엠솔루텍은 LG전자의 시스템에어컨·냉난방공조설비(HVAC)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자회사다.
하이엠솔루텍은 2020년 최초로 인증을 획득한 이후 지속적으로 △안전보건관리 체계 강화 △안전보건문화 확대 △안전한 작업환경 개선 등 다각적인 활동을 벌였다. 먼저 안전관리 전문인력을 확충해 매주 평균 100회 이상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각 센터별 일일 안전보건 교육과 주 2회 안전관리자 전문교육, 분기별 정기교육을 진행 중이다. 개인의 안전 책임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안전보건지수 평가’를 도입해 이를 핵심성과지표(KPI)에 반영하고 있다.
아울러 안전보건문화 확대를 위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근로자가 직접 발굴하는 '아차사고 발굴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2분기까지 총 351건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했다. 특히 '2인 1조 작업문화'를 정착시켜 △모든 화기 작업과 △1.2m 이상 사다리 작업 △전문 고소차량을 활용한 실외기 작업 △무거운 중량물 운반작업 등을 조별로 수행 중이다. 이밖에도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과 안전 슬로건 공모, 안전보건 뉴스레터 발행 등으로 안전 인식을 제고하고, 전문 안전관리자들이 작업하기에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현장에는 작업중지권을 실행하고 있다.
유광열 하이엠솔루텍 대표는 "근로자들의 안전은 회사의 핵심 가치이자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반"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발전시켜, 임직원들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rn72benec@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