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이러한 능력을 갖춘 리더십을 애니플 리더십(Anyplace Leadership)이라 칭하려고 한다, 애니플 리더는 기조의 관료주의적 리더십에서 요구되는 능력과 더불어 다른 능력이 요구된다. 즉 애니플 리더는 어느 포지션 즉 애자일 리더십 팀에 근무하든, 기존의 운영 팀에 근무하든 공통으로 요구되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기존의 애자일 조직에서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던 회사들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살펴보면 애자일 코치의 개인과의 상호작용, 고객과의 협업 등으로 업무를 추진하려던 리더십이 운영조직 리더들의 드러나지 않은 무관심과 비협조로 인한 내부 갈등으로 인한 문제가 큰 걸림돌이었던 것이 밝혀졌다.
우선 애니플 리더는 성취를 위한 추진력을 갖추고 있다. 불확실한 조직환경에서 업무를 추진하고, 조정하며,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고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도 기꺼이 성취해 나간다. 완전히 드러나고 다른 사람에 의해 받아들여지기 전에 먼저 선제권을 가지고 최일선에서 행동해 나가기 때문에 팀원들에게 존경을 받는다. 타인이 머뭇거릴 때 그 영향력을 상상하고 먼저 받아들이는 얼리 어답터이고 기꺼이 총대를 매고 앞장서서 실행해나간다.
애니플 리더의 세 번째 특징은 풍부한 가용자원으로 무장되어 있다. 즉 많지 않은 자원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모든 환경이 완전히 갖추고 업무를 추진한다는 것은 모든 것이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는 불가능하다. 평소 향후 업무환경에 필요한 폭넓은 지식이나 스킬을 쌓아놓아 필요시에 꺼내어 활용할 수 있는 풍부한 가용자원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고유업무를 넘어서는 넓은 지식기반을 쌓고, 머뭇거리는 조직에 불을 붙이며, 비즈니스를 직접 세일즈하고, 운영에 필요한 효율적 방법을 창안해 나간다. 학습된 장점으로 무장한 애니플 리더는 변화가 필요한 사람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며 다양한 니즈에 따른 어떠한 환경에서도 결과를 성취해 나간다. 애니플 리더는 스스로가 동기부여 되어 있으며 자원이 유한한 억압적인 위협 속에서도 폭넓은 재주와 스킬로 최선의 기회를 찾아 적용하는 민첩한 실행력을 갖추고 있다.
요약하면 불확실한 환경에서 변화를 받아들이고 다양한 니즈에 따라 어떠한 환경에서도 성취를 이루어내는 능력은 애자일조직이든 운영조직이든 어느 장소에서 발휘해야 할 능력인 것이다.
이러한 성취를 위한 추진력, 감각적인 호기심, 풍부한 가용자원은 애니플 리더의 필수요소이며 앞으로 한 가지씩 살펴보고자 한다.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