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통해 여러분은 훌륭한 리더를 위한 변화 포인트 하나를 찾으시길 바란다. 본 내용의 핵심은 '리더는 리더의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리더의 일과 관련된 리더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플랜비디자인에서는 리더의 역할을 3가지로 제시한다.
두 번째, 사람을 성장시키는 역할이다. 탤런트 매니지먼트(Talent Management)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를 위해서는 '내가 리더를 맡고 있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는가'에 대한 질문을 지속적으로 하시길 바란다.
당신은 훌륭한 리더입니까.
이 질문에서 '훌륭한'이 빠지면 리더분들은 '당연하지'라고 생각하실 것이다. 그러나 '훌륭한'이라는 수식어가 붙으면 답하시기 전 많은 고민에 빠진다. 당신이 훌륭한 리더인지는 본인이 평가하는 게 아니라 타인이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여러가지 요소 중 타인이 훌륭하다고 객관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것은 단연 '성과', 다시 말해 좋은 성과다. 이 훌륭한 성과를 이끄는 것은 리더의 품격과 원칙을 담아내는 그릇이다. 여러분의 삶의 원칙이나 지표가 되는 격언이나 문장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고 다시 한번 적어 보시길 바란다.
조직은 절대 리더의 크기를 넘어설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의 그릇을 넓히기 위한 변화를 실행해야 한다. 요즘 학습 민첩성(Learning Agility)의 변화에 대해 많이 다루고 있다. 이 또한 결국 변화를 민첩하게 대응하고 담아내는 그릇을 넓히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그릇 크기의 확장은 상호간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수평적 조직문화가 기반이 된다. 요새 직장 내 갑질 등이 사회적 이슈가 되는 배경으로 이야기하는 존중과 배려도 중요한 요소다. 그리고 이에 대한 일관성을 가지고 꾸준히 실행을 해야 그릇이 커지고 좋은 영향을 담아내고 나누어 줄 수 있다. 훌륭한 리더가 된다는 것은 결국 '리더십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이다.
여러분은 리더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가. 리더십의 정의는 이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자 하는 사람의 수 만큼 많다고 한다. 플랜비디자인에서는 리더십을 영향력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권위가 영향력을 부여했지만 지금은 권위로 작동되지 않는다. 영향력은 무엇으로 작동될까. 영향력은 신뢰에서 나온다. 또한 그 신뢰는 일관성에서 나온다.
그럼 리더는 무엇을 해야 할까. 바로 성과다. 리더는 성과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다. 내가 내는 성과도 있지만 구성원들이 성과를 만들어 내도록 돕는 사람이 리더다.
그럼 성과는 어떻게 만들어 질까. 행동만이 성과를 만든다. 다시 말하면 행동하고자 하는 행동에 대한 일관성이 성과를 만들어 낸다. 성과를 만들기 위해 리더십의 무엇이 중요한지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리더십은 영향력이다. 영향력 중 좋은 영향력이 좋은 성과를 만든다. 그리고 이 좋은 영향력은 신뢰로부터 나온다. 그리고 신뢰는 행동에 대한 일관성에서 나온다. 다음 칼럼에서는 이러한 '훌륭한 리더의 5가지 행동'을 제시할 계획이다.
신범창 플랜비디자인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