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영칼럼] 팀 리더를 위한 실천 팁

글로벌이코노믹

오피니언

공유
0

[경영칼럼] 팀 리더를 위한 실천 팁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연구소장이미지 확대보기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연구소장
현재 팀 내에서 다음과 같은 징후가 보이면 팀 리더는 어떻게든 시간을 내서 팀 운영에 대한 기본을 다시 되짚어 보든지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야 한다. 그 징후는 팀 내 갈등과 스트레스, 과도한 자기방어, 잦은 업무 회의, 낮은 생산성, 태업과 결근의 증가, 업무 목표의 혼동, 소수의 의견에 다수가 무조건 동조, 안전에 대한 이슈, 새로운 아이디어 제시가 없음, 팀워크의 결여, 잦은 업무 데드라인 무시 등이 그 예이다.

징후는 향후 보다 더 큰 잘못된 결과가 오기 전에 미리 경고를 주는 사인이다. 팀 리더가 고려해야 할 첫 번째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들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목표와 기대치를 분명히 정의하는 것이 효과적인 팀워크와 최선의 결과를 위한 본질이다. 구체적인 목표와 기대치가 구체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책임과 일관성을 위해 팀 구성원들이 확신을 가지고 받아들여야 기대치를 확실히 인식할 수 있다. 그 속에서 개인과 팀의 직무별 우선순위를 분명히 하고, 글로 표현하여 그것들을 가지고 코칭해 나가면서 가장 적합한 곳에 팀원들을 배치한다. 업무 중 적절한 사람들에게 알려야 할 것은 알려서 소통을 향상시켜야 사후 해명을 위한 불필요한 소통의 과정이 필요없게 된다.
새로운 직무에 대해서는 상호 학습을 기꺼이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팀 리더로서 직무기술서 이상을 볼 수 있는 큰 시야를 가져야 한다. 그러면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향상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며 이것을 과감히 제시해서 향후 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삼는다. 타 팀 소속의 동료와 소소한 루머, 불평불만 등을 삼가야 하며 그들의 불필요한 말이나 해결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서는 듣지도 말고 당신에게 불평을 쏟아버리는 것을 허락하지 말라. 그들의 관심에 대해 해결할 수 있는 사람에게 직접 말하라고 제안하라. 직접적으로 팀내 사람들과의 소통에 더욱 관심을 가지며 적극적인 대화를 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당신 팀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긍정적인 업무환경이 조성되게 된다.

팀원들을 개개인별로 다르게 접근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에 대해 많이 알면 알수록 보다 효과적인 동기부여 방법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모두 개인별로 독특한 사고 성격과 잠재능력이 있다. 리더는 팀원의 가족, 취미 그리고 흥미사항 등에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팀에서 꼭 필요한 존재임을 알려주고 느끼도록 소통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 경청도 매우 중요하다. 항상 향상에 대해 축하해 준다. 작은 결과라도 향상을 보였으면 잊지말고 격려해 준다. 정기적인 코칭기회를 갖는 것도 중요하다. 업무목표와 기대 행동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찾기에 포커스를 맞추어서 대화를 갖는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그림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외부의 보상이나 타인의 간섭없이 스스로 열심히 실천해 나간다.
또한, 가능하면 개개인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를 부과하여 집중력을 발휘할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결과에서 나온 구체적인 목표와 지원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해 나간다. 이러한 코칭에서 적절한 피드백이 매우 중요하다. 지나치게 심각한 비평적인 피드백은 오히려 역효과만 가져온다. 긍정적이면서도 구체적인 피드백은 실천의지를 북돋우고 분발의 기회를 가져온다. 코칭에서 긍정적인 강화를 사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즉 성취와 향상된 것에 대해 반복적으로 언급하게 되면 자신감도 향상되며 리더의 기대수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의 성과를 이루어 낼 것이다.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