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영칼럼] 결과지향적 리더십

글로벌이코노믹

오피니언

공유
0

[경영칼럼] 결과지향적 리더십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 연구소장이미지 확대보기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 연구소장
언제나 그래왔듯이 올해의 경영 환경도 그 어느 때보다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심하게 요동치는 시장상황이다. 또 다양하고 한없이 늘어만 가는 고객들의 요구에 직면해 있다. 더군다나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예측불가능한 어려움이 놓여있다. 이러한 시기에는 조직의 안정적인 매출달성과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결과지향적 리더가 필요하다.

결과지향적 리더는 다음과 같은 자격요건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선 협력적인 리더이다. 이들은 구성원이 똘똘뭉쳐 힘을 쏟았을 때 최고의 계획과 프로세스, 최고의 결과물이 창출된다고 확신한다. 그러면서도 다양한 의견의 가치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아이디어와 의견을 구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한다. 협력적인 프로세스가 동료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임을 잘 알고 있다. 협력적인 리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목표달성의 의지를 열정적으로 표현한다. 팀원이 당면한 업무 과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며 능력과 잠재력에 대한 신뢰를 표현한다. 어려움에 직면한 팀원을 위해 대변해 준다.
다음은 창의적인 리더이다. 창의적인 리더들은 직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고, 업무를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강구한다. 민첩하게 사고하고,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위험은 감수하며,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적극 활용한다. 창의적인 리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누가 시키지 않더라도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변화에 민첩하게,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제시된 어떤 것이라도 더 좋은 아이디어는 즉각 실천한다. 경쟁사에서는 생각해내지 못하는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다음은 노련한 리더가 되어야 한다. 노련한 리더들은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기술적 스킬과 대인관계 스킬 모두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학습을 평생에 걸쳐 이뤄야 할 과제로 바라볼 뿐만 아니라, 직무를 훌륭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학습하며, 경험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또한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서 적극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노련한 리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스킬을 철저히 학습한다. 핵심 스킬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목표달성을 위해 주요 과제를 중점 관리한다. 경험으로 얻은 전문성을 활용한다. 주요 업무의 우선순위를 효과적으로 정한다.
다음은 비전 지향적인 리더이다. 이들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해 명확한 그림을 가지고 있다. 또한 동료들과 함께 그들이 구상한 미래를 조율하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동료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라는 사실 역시 잘 알고 있다. 비전 지향적인 리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목표달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아무리 현재가 어렵더라도 보다 나은 미래를 예측하고, 그것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목표달성을 위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프로세스를 설정한다. 격려하는 말과 행동으로 팀원의 의욕을 고취한다. 밝은 미래를 제시함으로써 팀원에게 동기부여를 한다.

마지막으로 사려깊은 리더가 되어야 한다. 사려깊은 리더들은 조직의 핵심가치를 잘 인지하고 있으며, 그것을 근간으로 하여 행동한다. 그들은 자신에 대한 동료들의 평판이 개인 및 조직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사려깊은 리더들은 동료들의 감정을 존중한다. 그들은 동료들과 상호 작용할 때 존경심을 표하며 공감어린 행동을 취한다. 그 결과 장기적으로 볼 때 리더의 결정과 행동에 대해 동료와 조직은 많은 관심을 보인다. 사려깊은 리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실현 가능한 약속을 하고 이행한다. 솔직하게 실수를 인정한다. 팀원의 개인적 특징과 니즈를 존중한다. 팀원이 처해 있는 문제와 감정에 관심을 표현한다. 과거의 행동과 현재 상황을 철저하게 고려한다. 이상 협력적이고, 창의적이며, 노련하고, 비전지향적이며 사려깊은 자질을 갖춘 실무형 리더들의 활약으로 지금까지 극복해왔던 것처럼 현재의 어려운 난관도 헤쳐나가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