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단지의 내·외부 설계는 수요자들이 내 집 마련 시 중요하게 보는 요소 중에 하나다. 천편일률적인 단지 구조에서 벗어나 특화 설계, 친환경 조경 설계, 고급 커뮤니티 시설 등 입주민들에게 새롭고 다양하고 고급스러움을 제공하는 단지 설계는 각 건설사들의 경쟁력을 키워주는 하나의 요인이 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수요자들에게 주거 공간은 삶의 질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곳으로 거듭났다. 단순 생활 공간으로 여겼던 주거 공간이 입주민들만이 누릴 수 있는 프리미엄 공간,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공간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각 건설사 역시 이 부분을 고려하여 수요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복층이나 팬트리, 알파룸, 방음실, 테라스 등 각종 특화 설계를 적용해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기존 일반적인 내부 설계에서 벗어나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성을 높여주고 자부심까지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특화 설계 적용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라며 “특히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한 학습공간이 조성되는 곳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렇게 다양한 특화 설계가 적용되는 단지가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가운데 아주건설이 시공하는 고급 민간임대주택 ‘아주 더 하이클래스’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일원에서 공급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곳은 고품질 마감재는 물론 희소성 높은 중대형 평형 위주로 공급되며, 어린 자녀를 위한 특화 설계도 적용된다. 또 10년간 거주 후 10년 전 확정 분양가로 분양전환이 가능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제주 하이엔드 민간임대주택 ‘아주 더 하이클래스’는 지하 1층~지상 최고 4층, 총 17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99~239㎡, 167가구로 구성된 단지다. 전용면적별 △99㎡A 108가구 △99㎡B 36가구 △99㎡C 2가구 △99㎡D 1가구 △220㎡ 10가구 △239㎡A 5가구 △239㎡B 5가구가 공급 중이다.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되는 이곳은 취득세, 재산세, 양도세 걱정 없이 10년간 거주할 수 있는 안정적 투자주거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예비 입주민들의 자금 마련 부담을 덜어줄 전망이다. 특히 2년간 거주 후 계약 갱신 여부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어 입주민들의 편의를 더욱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사업주체의 동의하에 계약 후 바로 전매, 전대가 가능해 향후 가격 프리미엄을 노려볼 수 있어 메리트 있는 단지로 손꼽히고 있다. 또 이곳은 임대보증금 보증시스템(70%, HUG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을 적용한 안심사업장으로 입주민이 안심 거주할 수 있는 곳이다.
단지는 타입별 서비스 면적이 최소 11평 최대 약 83평에 달하며 실사용 면적을 극대화했다. 전용면적 99㎡A 타입의 서비스 면적은 35.92㎡(11평)이며 전용면적 239㎡B 타입은 273.81㎡(83평) 정도의 서비스 면적을 제공한다. 전용면적 99㎡B·D, 239㎡B 타입은 다락 공간이 적용돼 서비스 면적의 극대화로 주거 공간의 가치를 높일 예정이다.
제주 민간임대주택 ‘아주 더 하이클래스’는 수요자들의 높은 선호도와 희소성 있는 대형평형 위주로 구성되는 하이엔드 명품 주거단지다. 이에 더해 전 가구 남향 위주로 배치, 펜트하우스와 메조넷(복층타입), 애틱(다락타입), 오픈발코니 적용 등 하이엔드 주거공간 설계 및 고품질 석재마감을 적용할 계획이다(일부세대적용). 또 전 세대 판상형 배치로 제주 하늘의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주부특화 듀얼웨이현관, 대면형 특화주방, 상부유리장 등 주부들을 위한 특별한 공간 및 자녀교육을 위한 방음스터디룸과 산소방도 마련된다(일부품목옵션). 또 습기에 강한 자재 및 시스템을 적용해 입주민들에게 쾌적한 생활을 제공한다. 하이엔드 단지인 만큼 전 가구 지하주차장이 마련되며, 가구당 1.9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해 주차대란도 방지할 전망이다.
또 하이엔드 주택인 만큼 첨단 시스템도 적용된다. 시스템에어컨, 홈네트워크 시스템 등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제고해주는 최신 디지털 시스템은 물론 LED조명,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 등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절감해주는 에코 세이빙 시스템이 적용된다.
‘아주 더 하이클래스’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 일원에 조성될 예정이며 현재 선착순 분양 중에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주 더 하이클래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성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