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해양교통안전공단 ‘3차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 공고 시행

글로벌이코노믹

부동산·공기업

공유
0

해양교통안전공단 ‘3차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 공고 시행

민간사업자 대상 3등급 이상 최대 30% 보조금 지원
친환경선박 보급지원 및 인증제도 설명회 개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주최로 지난 12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친환경선박 보급지원사업 및 인증제도’ 설명회에서 참가자들이 제도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미지 확대보기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주최로 지난 12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친환경선박 보급지원사업 및 인증제도’ 설명회에서 참가자들이 제도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하 공단)은 12일부산 벡스코(BEXCO) 제1전시장에서 ‘친환경선박 보급지원사업 및 인증제도’ 설명회를 개최해 오는 10월까지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은 공단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위탁 받아 수행하는 사업으로, 국가에서 인증하는 친환경선박을 건조하는 민간사업자에게 선가의 최대 30%(한도 50억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공단에 따르면, 지난 3년간(2021~2023년) 총 14척이 친환경 인증 선박 보조금 지원 혜택을 받았다. 올해는 약 140억원 규모로 7척 이상을 지원할 계획이며, 현재까지 3척을 지원 사업 대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친환경선박 보급지원사업 리플릿. 사진=한국해양교통공단(KOMSA)
친환경선박 보급지원사업 리플릿. 사진=한국해양교통공단(KOMSA)
보급지원사업 대상은 전기추진, 액화천연가스(LNG), 메탄올 연료 추진 등 3등급 이상의 친환경인증선박을 발주하는 연안 선사 등이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친환경선박 인증 등급과 신조선 선가에 따라 최소 6%에서 최대 30%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친환경 인증 등급에 따라 최대 2%p의 취득세 세율도 감면받을 수 있다.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의 신청자격, 신청절차 등 3차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누리집의 ‘2024년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 시행공고’ 게시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친환경선박 통합지원플랫폼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김준석 공단 이사장은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은 국내 연안선사의 친환경선박 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건조 보조금을 비롯하여 올해부터 시행되는 친환경 선박 취득세 경감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통해 해운분야의 탄소중립이 달성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