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S건설·롯데건설·HDC현대, 공정거래 평가 2년 연속 'AA등급'

글로벌이코노믹

부동산·공기업

공유
0

GS건설·롯데건설·HDC현대, 공정거래 평가 2년 연속 'AA등급'

GS건설, 2021년 CP 전담 부서 신설...공정거래 자율 준수 문화 확산 추진
롯데건설, 2018년 CP 도입...공정거래법 위반 리스크 예방 노력
HDC현대산업개발, 2017년부터 CP 운영...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문화 정착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지난 12일 발표한 ‘2024년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이하 CP)’ 등급 평가에서 GS건설, 롯데건설, HDC현대산업개발이 2년 연속 ‘AA’등급을 획득했다.

CP는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제정해 운영하는 내부 준법 시스템이다.
공정위는 CP를 도입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내실 있는 운영을 유도하기 위해 운영 실태 및 성과에 따라 매년 등급을 평가하고 우수업체로 선정된 업체는 과징금 경감 등의 인센티브를 받는다.

지난 1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 CP 포럼'에서 GS건설이 CP등급평가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수상하고 있다. 사진=GS건설 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 CP 포럼'에서 GS건설이 CP등급평가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수상하고 있다. 사진=GS건설

GS건설은 지난 1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개최한 '2024년 CP 포럼'에서 2024년 CP등급평가 우수기업(AA 등급)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GS건설은 지난 2021년 CP 전담 부서를 신설해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특히 임직원 인식 개선을 위해 영상을 활용한 CP 교육 및 가이드 자료 등 지속적으로 공정거래 자율 준수 문화 확산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동반성장과 상생 경영을 중요한 가치로 두고, 내실 있는 CP 활동을 통해 공정거래 관련해 자율적으로 법규를 준수하는 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2일 롯데건설 자율준수관리자 준법경영부문장 조도휘 상무(사진 오른쪽)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사진 왼쪽)으로부터 우수기업 평가증을 받은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롯데건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2일 롯데건설 자율준수관리자 준법경영부문장 조도휘 상무(사진 오른쪽)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사진 왼쪽)으로부터 우수기업 평가증을 받은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롯데건설


13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건설이 지난 12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2024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이하 CP) 등급 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AA등급을 획득했다.

롯데건설은 지난 2018년 CP를 도입한 이후 컴플라이언스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디.

특히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이 직접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진행해 임직원의 준법 및 윤리의식의 내재화, 상생협력 활동 강화 등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공정거래 교육에도 직접 참석하는 등 CP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을 펼쳤다. 이러한 적극적인 의지와 지원이 이번 CP등급 평가항목 중 높은 점수를 받았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2년 연속 AA등급을 받은 것은 바람직한 CP문화 정립을 위한 임직원들의 부단한 노력의 결과"라며 "적극적인 CP운영 및 준법 경영에 대한 인식을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2일 유위동 HDC현대산업개발 윤리경영부문장(사진 오른쪽)이 2024년도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 등급 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AA' 등급을 획득하고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사진 왼쪽)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HDC현대산업개발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2일 유위동 HDC현대산업개발 윤리경영부문장(사진 오른쪽)이 2024년도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 등급 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AA' 등급을 획득하고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사진 왼쪽)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12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한 2024년도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CP) 등급 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AA' 등급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2017년부터 공정거래 CP를 운영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문화를 정착시키고 우수 협력사 확보를 통한 비즈니스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왔다.

또한 공정거래 CP 운영을 위해 독립적 권한이 보장된 자율준수 관리자를 선임하고 임직원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공정거래 활동을 이어왔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CP가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자리 잡으며 임직원들의 공정거래에 대한 의식 고취와 더불어 협력사와의 지속가능성이 확대돼 더욱 의미가 있다"며 "공정거래 문화가 확산하고 협력사와의 상생 사례가 늘어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용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yk_11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