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옵틱스는 OLED와 이차전지 레이저 응용장비 제조 업체다. 주요 OLED 레이저 장비는 LLO장비(Laser Lift-Off: 글라스 기판이 라미네이팅된 Flexible OLED 원장에 레이저 라인빔 조사해 PI와 기판 분리)와 레이저 커팅 장비(셀, 형상, PAD 커팅) 등으로 구성됐다.
이차전지 장비는 레이저 노칭 장비(양극, 음극의 베이스 메탈 일부를 레이저 커팅), 신규 스택 공정 장비 등이며 자회사 필에너지(지분율 100%)가 이차전지 사업부를 담당해왔다.
대신증권 한경래 이새롬 애널리스트는 필옵틱스에 대해 이차전지 신규 공정 장비의 공급를 본격화하면서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2020년 이차전지 장비 매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주요 고객사 의 이차전지 제조공정 내 기존 젤리롤 방식에서 스택 방식으로의 전환에 따른 신규 공정 장비의 수주를 확보했다.
신규 공정에 적용된 고객사의 헝가리 1공장 2개 라인에 스택, 노칭 장비 수주물량 800억원 어치를 확보했다. 향후 증설될 헝가리 2공장에도 관련 장비를 공급할 것으로 기대된다. 2공장은 1공장에 비해 더 큰 규모로 추정되는 만큼 기존 중장기 대규모 수주의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다.
필옵틱스는 2020년 이차전지 수주 물량을 약 1000억원 규모로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의 2021년 영업이익은 329억원(전년 동기 대비 91% 상승)으로 전망된다.
2021년 선행 PER(주가수익비율)는 9.9 배 수준이고 고객사의 중장기 이차전지 Capa 확대의 방향성을 고려할 경우 향후 2~3년 간 실적 성장 Cycle 진입한 만큼 지속적인 주가 리레이팅이 기대된다.
필옵틱스는 광학설계 기술을 기반으로 OLED 및 2차전지용 레이저 응용장비 제조업체다.
필옵틱스의 사업환경은 세계 OLED시장에서 우리나라는 매년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추세이고, 플렉시블 OLED의 고성장세 전망에 따라 반도체 패널업체들의 설비투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스마트폰 등 IT기기가 고성능화면서 리튬이온전지의 채택률이 확대되고 있다.
필옵틱스는 반도체 패널업체들의 투자시기에 따라 수주와 매출이 집중됐고, 디스플레이 산업은 약 30~36개월을 주기로 경기변동 사이클이 진행됐으며, 2차전지산업의 발전으로 전지가격이 낮아지면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빨라지게 된다.
필옵틱스의 주요제품은 OLED레이저장비(25%), 2차전지레이저장비(38%)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LASER(12.3%), 광학(14.5%), STAEG(3.7%), 가공(8.1%) 등이다. 리튬이온전지의 수요는 IT기기 전기자동차의 수요에 영향을 받아왔다.
필옵틱스의 주요주주는 2020년 4월 23일 기준 한기수(32.66%),김진임(1.07%), 조태형(0.98%), 기타(2.13%) 등으로 합계 36.84%다.
필옵틱스의 재무건전성은 매우위험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 239%, 유동비율 79%, 자산대비 차입금비중 46%, 최근 4분기 합산 영업이익은 적자로 평가됐다. 아울러 최근 2년 영업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지속했고, 올해 누적 영업현금흐름도 마이너스 (주재무)로 평가됐다.
필옵틱스 (코스닥상장코드 161580 PHIL OPTICS CO.,LTD.)의 최고경영권은 한기수 대표이사가 맡고 있다.
설립일은 2008년 2월25일, 상장일은 2017년 6월1일이다. 직원 수는 2020년 6월 기준 329명이다.
본사 소재지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산업로156번길 17번지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이촌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중소기업은행 시화옥구 지점이다. 필옵틱스의 주요품목은 레이저응용장비,노광기,FPD,PCB자동화,라미네이터,반도체장비 제조/부동산 임대 등으로 구성됐다.
필옵틱스는 OLED 레이저 커팅장비 전문기업으로 매출 성장성의 진전으로 흑자로 전환됐다. 동사는 레이저응용장비, FPD&PCB 노광기 설계 및 제작 등을 주요 사업으로 펼쳐왔다.
주요 제품은 OLED 레이저 장비의 레이저 커팅장비, 레이저 Lift off 장비와 2차전지 레이저 장비의 노칭(Notching) 모듈 장비 등이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이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는 (주)필머티리얼즈, Philoptics Vietnam Co., Ltd. 등을 거느리고 있다. OLED 레이저 장비의 견조한 수주 증가와 2차전지 공정장비의 빠른 성장세, 베트남에서의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높은 매출 증가세가 뚜렷하다.
필옵틱스는 가파른 매출 성장으로 원가구조 개선과 판관비 부담의 완화가 진행되면서 반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로 돌아섰다.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투자 재개, 2차전지 시장의 성장과 삼성SDI향 신규 조립라인 설비 개발 등으로 필옵틱스의 매출 성장흐름이 지속될 것이란 평가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