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전문가들은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장 폐쇄가 다른 채굴업체에 어부지리를 안길 수 있다고 진단한다.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채굴업자들이 비트코인 보상을 받는 복잡한 암호 퍼즐을 푸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파이프스 애널리스트는 “오늘 비트코인 채굴기를 연결하면 돈을 벌 수 있다. 특히 이번 주 금요일에 약간 더 많은 돈을 벌 것이다”라고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하락이 갖는 의미를 설명했다.
비트코인 등 디지털 통화 채굴 풀을 운영하는 블록체인 회사인 룩소르테크의 이단 베라 최고운영책임자(COO)도 중국에서의 암호화폐 단속을 언급하며 "시장은 이 사건의 가치를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번 분기에 그들의 재정에 반영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베라 COO에 따르면 현재 각각 6.25 비트코인을 가진 144블록이 있는데, 이는 매일 900개의 새로운 비트코인이 네트워크에서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컴퓨팅 파워가 더 많을 때 채굴자들은 블록을 더 빠른 속도로 발견하고 네트워크는 하루에 900 비트코인 이상을 발행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되면 비트코인 프로토콜은 채굴자들이 블록을 찾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조정함으로써 그 비율이 하루에 144블록으로 다시 내려갈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다.
베라 COO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경쟁하는 컴퓨팅 파워가 줄어들어 채굴자들이 하루에 144블록 미만을 발견하게 되면, 채굴 난이도가 줄어들어 블록을 찾기가 더 쉬워진다는 것이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중국 정부가 국내 채굴장을 폐쇄하면서 해시레이트의 50%, 즉 비트코인 채굴에 필요한 컴퓨팅 파워를 잃었다.
캐나다 채굴 회사인 ‘허트 8’ 제이미 레버튼 최고경영자(CEO)는 "북미와 세계 어느 곳에서나 비트코인 채굴자들에게 정말 좋은 환경"이라며 "결국 비트코인 채굴 보상금의 더 큰 부분을 보게 될 것이기 때문에 여전히 플러그를 꽂고 있다"고 말했다.
라이엇 블록체인과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를 커버리지하는 파이프스 애널리스트는 시장 예상보다 더 많은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있어서 2분기 실적이 좋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날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사람들은 중국 밖에서 채굴자들을 연결해주고 있으며, 또한 채굴장을 찾고 있는 채굴자들을 더 많이 데려갈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채굴자들도 있다"고 말했다.
펀드스트랫의 데이비드 그리더는 “대부분의 채굴주는 5월에 바닥을 찍고 비트코인에 비해 실적이 뛰어났다"며 "그것은 어떤 돈이 다시 그 쪽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다는 하나의 신호일 수도 있지만, 또한 공공 형평성이 그곳에 흐르기 시작하고 암호 자산 자체로 흘러들어갈 수도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밝혔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