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송금 스타트 업 잽 솔루션즈(Zap Solutions)의 27세 창업자 잭 말러스(Jack Mallers)는 지난 6월 엘살바도르의 나입 부켈레 대통령이 비트코인을 수용하면서 주류로 떠올랐다. 비디오를 통해 이 소식이 발표되었을 때 마이애미 회의 무대에서 눈물을 흘리던 말러스는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뒤에서 정부와 협력하고 있었다. 당시 그는 블룸버그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Zap은 곧 새로운 자금 조달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ZAP의 앱인 스트라이크(Strike)는 엘살바도르의 독점적인 비트코인 결제 제공업체는 아니지만, 중미 국가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누구나 무료로 비트코인을 보내거나 결제할 수 있다. 이에 투자자들은 주목했다. 시카고에 기반을 둔 말러스는 인터뷰에서 앞으로 몇 달 안에 새로운 자금 조달 라운드를 마무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후 4월에Zap은 1,650만 달러의 사후 평가를 위해 350만 달러를 모금했다. 말러스는 “회사가 점점 더 많은 관심과 수요로 인해 점점 더 가치가 높아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자금은 야심 찬 글로벌시장 출시를 위해 사용될 것”이라며 연말까지 엘살바도르와 미국 등 50~100개국에서 앱이 시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서비스는 영국, 캐나다 및 호주에서 테스트 중“이라며 그는 연말까지 Zap의 고객이 현재 수십만 명에서 수백만 명으로 증가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회사는 다양한 규정 및 라이선스와 같은 장애물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 미국 금융범죄 단속 네트워크(FinCen)에 등록되어 있지만, 뉴욕에서는 라이선스가 없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말러스는 ”우리는 이를 준수하고 건강한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Zap은 또한 올해 말에 Visa 카드를 발행해 고객이 법정화폐나 비트코인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이 스타트업은 다른 암호화폐 회사와 유사한 비즈니스 제휴를 맺은 Visa의 파트너다.
블룸버그 오피니언에 기고하는 암호화폐 투자자 아론 브라운(Aaron Brown)은 이러한 추진이 성공적인 회사로 전환될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말러스와 스트라이크는 비자와 엘살바도르를 포함해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과 능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큰 돈, 빠르게 변화하는 정교한 기술 및 강력한 정치적 측면이 있는 영역이다. 승자를 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 스타트업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은 것이 많다. 예를 들어 말러스는 7년 전에도 직원이 몇 명인지 밝히기를 거부했다. 말러스는 트위터에 도발적인 사진을 올리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실제로 그는 전통 금융 세계의 후예다. 그의 할아버지는 젊었을 때 시카고 무역 위원회 회장을 지냈고, 그의 아버지는 할인 선물 중개업을 운영하다 매각했다.
말러스는 “추수감사절은 농산물 파생 상품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그가 18살이 되었을 때 두 번이나 주립 체스 챔피언이 되었고 한 달 만에 대학을 중퇴했다. 그래서 그의 아버지는 코딩 부트 캠프에 참가할 것을 제안했다. 말러스는 비트코인에 대해 배우면서 몇 주 동안 자신의 방에 머물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계모도 암호화폐 세계에 심취하고 있어 트위터에서 비트코인맘(BitcoinMom)을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됐다.
말러스는 “우리는 일종의 이비트코인 팀을 구성했다”라고 말하면서 이것이 일종의 가족 헤지 펀드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아빠, 새엄마 그리고 나는 파생 상품에 익숙하다. 새엄마는 시카고에서 첫 비트코인 밋업(Bitcoin Meetup)을 시작했고, 제 역할은 엔지니어링이었다”고 말했다. 또 “내 이름은 Zap으로 전환하기 전에 스타트업에서 일할 때부터 특허에 등재되어 있다. 그리고 부모는 스트라이크 앱 개발에 자금을 지원했다”고 덧붙였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