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2의 솔라나’를 찾는다면 2022년엔 ‘팬텀’을 주목하라

글로벌이코노믹

증권

공유
3

‘제2의 솔라나’를 찾는다면 2022년엔 ‘팬텀’을 주목하라


팬텀 코인 로고.
팬텀 코인 로고.

암호화폐 시장에서 팬텀(Fantom:FTM)은 현재 크게 주목받고 있지 못하지만, 머지않은 시간 안에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암호화폐가 될 수 있다고 미국의 투자전문매체 모틀리풀이 9일(현지 시각) 전했다.
모틀리풀에 따르면 팬텀은 지난해에 놀라운 상승세를 보였다. 이 암호화폐는 1년 전 0.02달러에 팔리던 것이 지금은 3달러짜리 코인이 됐다.

팬텀이 이처럼 빠르게 성장한 배경에는 솔라나(Solana:SOL )와 같은 초고속의 ‘레이어 1 프로토콜’을 쓰기 때문이다. 2021년에 이 두 코인의 가치는 각각 1만4000%와 1만1000% 급증했습니다.
시가총액 규모에서는 팬텀이 솔라나보다 훨씬 적다. 팬텀이 70억 달러고 솔라나는 430억 달러에 달한다. 이처럼 시가총액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팬텀과 달리 솔라나는 가장 큰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에서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모틀리풀은 올해 팬텀이 솔라나를 능가할 수 있다면서 그 이유로 세가지를 꼽았다.

1. 현존하는 가장 빠른 블록체인


지난해에 암호화폐 시장은 이더리움 경쟁자들에게 열광했다. 이더리움은 암호화폐 세계의 주요 플랫폼이다.

그러나 이더리움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그 부담으로 삐걱거리고 있다. 이더리움의 비싼 ‘가스비’ (이더리움의 블록체인에 트랜잭션을 검증하는 비용) 때문이다. 이에 비해 팬텀이나 솔라나에서의 거래 비용은 1페니 미만입니다.

솔라나와 팬텀의 수수료는 왜 이렇게 싼가?

솔라나는 초당 평균 5만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하지만, 이더리움에서는 초당 14건을 처리한다. 팬텀은 솔라나보다 빠르지는 않지만, 여전히 이더리움보다 훨씬 앞서 있다. 2018년 테스트 실행에서 팬텀 블록체인은 초당 2만5000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했다.

그러나 팬텀은 거래 완료까지의 시간을 보면 가장 빠른 블록체인이라는 주장을 할 수 있다. 거래가 체인에서 완전히 검증되는 순간이기 때문에 이것은 틀림없이 가장 중요한 통계다. 팬텀의 최종 완성 시간은 약 1초로 솔라나에서는 13초, 이더리움에서는 1분 이상이다.

팬텀은 또한 블록체인의 총 트랜잭션 수가 급증하고 있다. 1년 전 팬텀은 하루 평균 4000건의 거래를 처리했지만, 이제 네트워크는 하루 평균 75만 개를 처리한다. 놀라운 성장률이다. 팬텀은 이미 거래 건수가 5위이며 아발란체와 같은 훨씬 더 큰 코인을 넘어섰다.

2. 솔라나·이더리움과 호환


블록체인 세계의 도전 중 하나는 호환성이다. 가상 지갑을 한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옮기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실리콘 밸리와 같은 블록체인 세계에서 이러한 많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열성적인 존재다.

대부분의 이더리움 경쟁업체와 마찬가지로 팬텀은 이더리움 가상머신(EVM)과 호환된다. 이를 통해 이더리움 경험이 있는 엔지니어가 팬텀 블록체인을 위한 분산 앱(dApp)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dApp이 팬텀 블록체인으로 쉽게 마이그레이션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솔라나는 이더리움과 호환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변덕스러운 것이다. 이는 블록체인을 이더리움 우주 외부에 두는 것이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팬텀도 솔라나 생태계에 있다는 것이다. 그 유연성이 팬텀의 강점입니다. 이더리움이나 솔라나 중 누가 1위를 차지하든 팬텀은 두 시스템과 호환되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다.

3. 팬텀을 후원하는 주요 투자자들


암호화폐 투자를 해본 적이 있다면 샘 뱅크맨 프리드(Sam Bankman-Fried)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는 순자산이 260억 달러로 포브스(Forbes) 400 목록에서 58위에 올라 있는 암호화폐 거물이다.

뱅크맨 프리드는 암호화폐 거래 거래소 FTX를 시작하여 많은 돈을 벌었다. 그는 또한 솔라나의 주목할만한 초기 투자자이기도 하다.

뱅크맨 프리드는 팬텀의 주요 후원자이기도 하다. 그의 회사인 알라메다리서치(Alameda Research)는 지난해 2월 팬텀 코인으로 3500만 달러를 사들였다. 이것은 팬텀이 자사의 블록체인을 솔라나 네트워크와 통합하기 시작한 것과 동시에 일어났다.

중요한 후원자는 또 있다. 안드레 크로네(Andre Cronje)다. 크로네는 연파이낸스(Yearn Finance)의 설립자이며 분산 금융 (DeFi) 혁명의 설계자 중 한 명이다. 그는 팬텀의 기술 고문이며 블록체인 개발을 지원했다.

암호화폐업계 주요 업체의 지원, 놀라운 속도와 높은 성장률, 다른 주요 코인에 비해 낮은 가치를 고려할 때 팬텀의 암호화폐는 2022년에 훨씬 더 치솟을 가능성이 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