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그리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상 승출발했다. 그러니 시간이 흐르면서 다시 우크라이나 전면전 우려가 제기되고 주가도 하락 반전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파병 준비를 하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는 친러 분리주의 공화국들이 장악한동부 돈바스 지역을 제외한 전역에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했다. 예비군 징집에 나서는 등 전면전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은 러시아에 대한 각종 제재를 단행하고 있다.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는 오름세다. 비트코인 가격은 오르다가 다시 하락반전했다. 국제유가는소폭 올랐다.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러시아 국영 가스기업인 가즈프롬에 대한제재를 추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인 '노르트 스트림-2' 건설을 담당한 기업에 대한 제재를 발표한다는 것이다. 이번 제재 예고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분리주의 공화국들의 독립을 승인하고 자국 군대 진입을 명령하자 미국이이를 '침공'으로 규정하면서 경제 제 에 착수한 가운데 나온 것이다.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은 가즈프롬이 100% 지분을 보유한 스위스소재 기업 노르트 스트림-2 AG가 건설 사업을 주관했다. 미국이노르트 스트림-2 AG에 대해 제재를 한다는 말은 결국 모회사인 가즈프롬을 겨냥한 제재라는 의미가 된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