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전문매체 유투데이는 7일(현지시간) 테라(Terra)의 LGF(Luna Foundation Guard)재단이 1억 달러 상당의 아발란체(AVAX) 토큰을 구입했다고 보도했다.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이 움직임은 시가총액이 현재 167억 달러로 급증한 기본 테라의 기본 UST 스테이블 코인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테라 블록체인의 거버넌스 토큰인 LUNA는 LFG가 최근 10억 달러의 비트코인을 구매했다고 발표한 이후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 2월 말, 테라의 공동 설립자 권 도와 테라폼 랩스의 책임 연구원 니콜라스 플라티아스(Nicholas Platias)는 비영리 재단 LFG를 설립해 테라 생태계의 토종 화폐인 루나 토큰을 점프 크립토( Jump Crypto)와 쓰리 애로우즈 캐피털(Three Arrows Capital)에 판매해 10억 달러를 조달하기 시작했다. 점프 크립토 회장 카나브 카리야도 LFG 이사회에 참여하고 있다.
테라의 비트코인 구매 소식은 지난 3월 29일 비트코인이 올해 최고가격인 4만8000달러까지 밀어올리는 촉매제 역할을 했다.
디크립트는 8일 LFG의 목표는 스테이블코인이 법정 화폐에 페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준비금을 만드는 것이라고 전했다.
테라 플랫폼의 작동 방식은 독특하다. 테라 플랫폼은 이더리움 또는 솔라나와 같은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그러나 토큰 구조는 독특하다. LUNA는 테라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UST와 함께 작동한다. 누군가가 테라USD(UST)를 발행할 때마다 LUNA와 동등한 가치를 소각해야 하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즉, 스테이블 코인의 가격이 하락하면 사람들은 그 가치 이하로 그것을 살 수 있지만 여전히 고정된 비율로 LUNA로 교환할 수 있다.
UST는 차익 거래를 통해 꾸준히 페그를 유지할 수 있었지만 항상 그러할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다. 가상화폐 WAVES가 지원하는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인 뉴트리노(Neutrino)는 이번 주 코인마켓캡(CoinMarketCap)당 가치가 0.68달러로 하락하면서 고정 가치를 잃었다.
디트립트는 이에대한 LFG의 세이프가드 솔루션은 상관관계가 없는 막대한 양의 디지털 자산을 비축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스테이블 코인 준비금은 'UST 환매를 위한 해제 밸브'를 제공한다. 초기 진출은 비트코인이었지만 다른 자산으로 확장하는 것이 계획의 일부였다.
플라티아스는 보도 자료에서 "비상관 자산의 저변을 BTC 및 AVAX와 같은 주요 자산으로 다양화함으로써 UST 준비금은 변동성을 방어하고 테라 프로토콜의 공개 시장 차익 장려금 압박 완화를 위한 보다 강력한 자산 풀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편, 8일(한국시간) 낮 12시 1분 기준 코인마켓캡에서 아발란체(AVAX)는 24시간 전 대비 7.05% 폭등해 88.94달러가 됐다. 시가총액은 237억달러로 10위다. 같은 시간 시가총액 8위인 테라의 LUNA 코인은 2.23% 하락해 105.94달러가 됐다.
김성은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