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트 FTX' 암호화폐 업계 재편 3가지 방안은?

글로벌이코노믹

증권

공유
1

'포스트 FTX' 암호화폐 업계 재편 3가지 방안은?

FTX 거래소 붕괴로 암호화폐 채택이 수 년 동안 지연될 것이라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FTX 거래소 붕괴로 암호화폐 채택이 수 년 동안 지연될 것이라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사진=로이터
가상화폐 거래소 FTX 파산 이후 약 40일이 지났다. 한때 320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거래소였던 FTX의 붕괴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를 무너뜨렸다.

시장 참여자들은 FTX 붕괴가 야기한 피해의 정도와 앞으로 몇 년 동안 암호화폐 산업을 어떻게 재편할 것인지를 두고 머리를 맞대고 있다. 일부 분석가들은 FTX 사태가 암호화폐 채택을 몇 년 동안 지연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지난 11월 11일 사임한 FTX의 전 CEO 샘 뱅크먼-프리드는 지난 주 바하마에서 체포됐다. 그는 증권 사기 및 자금 세탁 등 8가지 혐의로 미국 정부에 의해 기소됐다. FTX 거래소는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파생상품과 같은 디지털 통화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한다. 그러나 FTX는 지회사 알라메다 리서치를 통해 위험한 거래를 하기 위해 고객 자금을 유용했다.

암호화폐 자산 복구 및 사기를 전문으로 하는 로펌 키스톤 로우(Keystone Law)의 파트너인 루이스 애보트(Louise Abbott)는 FTX 사태가 "투자자들에게 매우 실망스러웠고 더욱 파괴적이었다"고 말했다.
향후 몇 년 동안 암호화폐를 근본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포스트 FTX'를 시대를 앞두고 CNBC가 진단한 가상자산 업계가 변화할 수 있는 세 가지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1. 규제


산업으로서의 암호화폐는 여전히 규제가 거의 없다. 그로 인해 암호화폐 투자자는 허가된 은행이나 중개인에 자금을 투자할 때와 동일한 보호를 받지 못한다.

그러나 FTX 사태 후 규제 당국이 움직이고 있다. 미국, 유럽 연합 및 영국의 정부는 암호화폐 시장을 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EU의 가상자산 시장 규제안인 MiCA는 현재까지 가장 포괄적인 규제 프레임워크다. MiCA는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위험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며, 투자자의 자산을 잃을 경우 거래소가 책임을 지게 한다.

하지만 MiCA는 지금부터 12개월이 지나야 시작될 예정이다.

이에 키스톤 로우(Keystone Law)의 파트너인 루이스 애보트는 규제 당국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애보트는 "사람들은 그것을 규제하기 위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음을 볼 필요가 있다. 규제를 제공할 수 있다면 신뢰를 쌓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규제가 없으면 투자자는 필요한 보호 없이 방치된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마켓 메이커인 윈터뮤트(Wintermute)의 창립자이자 CEO인 에브게니 가에보이(Evgeny Gaevoy)는 FTX 사태가 암호화폐 자산의 채택을 "1~2년 지연시켰다"고 말했다.

가에보이 CEO는 "올해 실패한 모든 것들 셀시우스, 쓰리 애로우즈 캐피털, FTX를 보면 완전히 탈중앙화되지 않았고 적절하게 중앙 집중화되지도 않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두 세계 모두에서 최악의 상황을 겪고 있었다"고 말했다.

윈터뮤트의 케빈 데 파툴 CEO에게 FTX 파산의 가장 큰 교훈은 "완전한 중앙 집중화와 감독 부족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파툴은 "우리는 중앙 집중화와 분산화를 모두 가질 수 있는 세상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중앙집중화가 이루어지면 적절한 감독과 적절한 힘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 통합


2018년 암호화폐 겨울 이후 몇 년 동안 많은 새로운 회사와 프로젝트가 등장했다. FTX도 그 중 하나다.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적은 수의 회사와 코인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FTX 사태의 후폭풍은 이미 확산되고 있다.

앞서 FTX에 재정 지원을 요청했던 암호화폐 대출업체 블록파이(BlockFi)가 파산에 들어갔다. 이제 제미니 거래소와 제네시스 같은 대출 회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블록체인닷컴(Blockchain.com) 피터 스미스 CEO는 런던에서 열린 암호화폐 콘퍼런스에서 CNBC가 주최한 대담에서 "전염력을 생각할 때 전 공간에 대한 도전은 FTX와 알라메다가 이 공간에서 극도로 적극적인 투자자였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FTX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 중에는 니어(Near)라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뒤에 있는 니어 재단이 포함되어 있다. 마리에케 플라멘트(Marieke Flament) 니어 재단 CEO는 "비록 붕괴가 여전히 '놀랍고 충격적'이긴 하지만 FTX에 대한 노출이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플라멘트 CEO는 "저는 모든 도미노가 전염병에서 빠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이 미칠 영향은 많은 프로젝트가 실제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자금과 자원을 갖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FTX의 실패 이후 다른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의 재정 상태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다.

블록체인 분석기업 크립토퀀트(CryptoQuant)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초부터 약 90만개의 비트코인이 거래소에서 유출됐다.

또 세계 최대 거래소인 바이낸스는 고객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준비금 증명 문제에 직면해 있다. 논란이 불거진 뒤 바이낸스는 지난주 거래소에서 수십억 달러가 유출됐다.

현재 바이낸스가 파산 위험에 직면했다고 의심할 이유는 없다. 그러나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 같은 거래소는 거래량과 계좌 잔고가 감소하면서 암울한 시장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위험 관리, 거버넌스 및 규제를 얼마나 진지하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거래소의 생존 여부가 결정되겠지만, 거래소가 계속해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본다.

애보트는 "올바른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고 살아남을 거래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크고 오래된 디지털 화폐로서, 비트코인은 작은 경쟁자들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을 수 있다.

윈터뮤트의 게이보이는 "비트코인과 탈중앙화 금융은 나머지 암호화폐와 분리돼 사실상 독자적인 삶을 살기 시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3. 혁신


암호화폐 시장의 침체된 상태와 그것이 투자자들에게 끼친 피해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자산 산업은 살아남을 것이다.

가상의 블록체인 기반 인터넷인 '웹3'의 지지자들은 2022년의 암호화폐 겨울이 오늘날과 관련된 투기적인 용도보다는 블록체인의 더 혁신적인 사용을 위한 길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플라멘트는 "우리가 많이 보고 있는 것은 디지털 혁신 팔 또는 메타버스 혁신 팔을 가진 기업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들은 기술이 여기에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것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NFT 또는 대체불가 토큰은 게임과 이벤트에서 속성과 사용자의 관계를 변경할 수 있다. NFT는 블록체인에서 고유한 가상 아이템의 소유권을 추적하는 디지털 자산이다.

암호화폐 지갑 회사 레저의 최고 경험 책임자인 이안 로저스는 "수집 가능한 것이든, 티켓, 가치, 정체성이든, 디지털 자산은 우리 삶에서 점점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저스는 "아이덴티티는 회원이 될 수 있다... [사람들] 그들이 소유한 NFT를 사용해 특정 이벤트나 비슷한 것에 액세스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아직 극복해야 할 부분이 있다. 모바일 게임업체 캐리원스트의 최고경영자(CEO)인 코델 로빈 코커는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린 슬러시 스타트업 콘퍼런스에서 "지갑을 만들고 키를 저장하고 다른 플랫폼을 거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로빈 코커는 오늘날 웹3와 90년대 초의 인터넷을 비교했다. 그는 "투박했어요. 전화 접속이 있었고, 4분이 걸렸다. 원래 웹 브라우저는 매우 직관적이지 않았다"고 비유했다.

이어 "그 단계에서 정말로 참여하는 것은 바로 얼리 어답터들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업은 더 부드러운 인터페이스를 구축한다. 그리고 그들은 그것에서 단계를 잘라냈다"고 말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