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더리움 옵션 거래량, 비트코인 추월...상하이 업그레이드로 강세 베팅 수요 증가

글로벌이코노믹

이더리움 옵션 거래량, 비트코인 추월...상하이 업그레이드로 강세 베팅 수요 증가

암호화폐 이더리움(ETH)에 연동된 옵션 시장이 2023년 들어 처음으로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BTC)보다 더 많은 거래량을 보였다.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암호화폐 이더리움(ETH)에 연동된 옵션 시장이 2023년 들어 처음으로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BTC)보다 더 많은 거래량을 보였다. 사진=픽사베이
암호화폐 이더리움(ETH)에 연동된 옵션 시장이 2023년 들어 처음으로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BTC)보다 더 많은 거래량을 보였다고 코인데스크가 14일 보도했다.

업계 선두주자인 데리빗(Deribit)을 포함한 주요 거래소에서 지난 24시간 동안 12억3000만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옵션 계약이 거래되었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데이터 추적 웹사이트 라비타스(Laevitas)에 따르면 이는 전 세계 암호화폐 옵션 거래량의 60%에 육박했다. 또 비트코인의 명목 거래량인 8억2370만 달러보다 50%나 더 많은 수치다.

옵션은 구매자에게 특정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는 있지만 의무는 없는 파생상품 계약이다. 콜 옵션은 매수 권리를 부여하고 풋 옵션은 매도 권리를 부여한다. 트레이더는 현물/선물 시장 노출을 헤지하고 비대칭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 콜옵션과 풋옵션을 사용한다.
 이더리움의 옵션 거래량(붉은색 도표)이 14일 비트코인(연두색 도표)을 넘어섰다. 출처=Laevitas이미지 확대보기
이더리움의 옵션 거래량(붉은색 도표)이 14일 비트코인(연두색 도표)을 넘어섰다. 출처=Laevitas

이더리움 옵션 시장의 최근 활동 증가는 이더리움이 지난 12일 많은 기대를 모았던 상하이 업그레이드를 성공적으로 구현한 데 따른 것이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2020년 12월부터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스테이킹된 1800만 개 이상의 이더리움을 인출할 수 있게 되었으며, 스테이킹 위험 제거(보상을 받는 대신 코인을 블록체인에 고정하여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하는 과정)가 가능해졌다.

이후 코인데스크의 이더 가격 지수(ETX)는 10% 이상 상승해 8개월 만에 최고치인 2115달러를 기록했다. 이더리움은 업그레이드 이후 가격 폭락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시장 선두주자인 비트코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두 자릿수 상승으로 이더리움 콜 옵션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다시 높아졌다.

암호화폐 시장 메이커 GSR의 크리스 뉴하우스 장외거래 트레이더는 데리빗에 게시한 분석에서 "이더리움 OTM[장외] 콜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더리움의 시장가보다 높은 행사 가격의 콜을 '아웃오브더머니(out-of-the-money)'라고 한다. 이는 현재 현물 가격보다 낮은 행사 가격의 콜에 비해 저렴하다.

이더리움 콜에 대한 수요 증가는 단기 및 장기 옵션 스큐(skew)가 플러스로 전환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스큐'는 내재 변동성 프리미엄 또는 콜과 풋 가격 사이의 스프레드를 측정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