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는 27일(현지시간) 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 분석가인 브렌든 말론은 스테이블코인은 위험 측면에서 은행 예금과 비교할 수 없이 낮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말론은 스테이블코인의 위험이 은행 예금보다 낮고 머니 마켓 펀드와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머니 마켓 펀드'는 다른 뮤추얼 펀드보다 위험도가 낮은 단기 자산, 현금 및 현금 등가물에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의 한 유형이다.
말론에 따르면 은행은 단기 예금을 받고 그 자금을 사용해 수년간 상환되지 않는 장기 대출을 제공할 때 소위 만기 전환에 노출된다. 만기 전환은 은행에 지속적인 위험을 초래하며 영구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
만기 전환과 관련된 위험의 최근 사례로는 지난 3월 발생한 실리콘밸리 은행의 붕괴가 있다. 이 은행은 고객 예금을 장기 자산에 배분했다가 뱅크런으로 인해 미국 규제 당국에 의해 폐쇄됐다.
말론의 견해에 따르면, 법정화폐에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은 준비자산이 보통 만기가 짧은 국채로 뒷받침되고 발행자의 자산과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은행 붕괴와 같은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
그는 "새로운 법률에 따라 시행되는 연방 규제는 특정 안전장치를 요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은행 예금과 달리 단기 부채(스테이블코인 보유자는 언제든지 액면가로 상환할 수 있음)와 장기 또는 위험 자산 사이에 기간 불일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스테이블코인은 머니 마켓 펀드와는 다른 용도로도 사용된다.
말론은 스테이블코인이 투자 옵션이나 현금 관리 수단이라기보다는 주로 미국 달러 페그에 기반한 결제 또는 거래 수단으로 사용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장 큰 규모의 미국 달러 페깅(pegging, 가치 고정) 스테이블코인의 경우 보유자는 보유량에 따른 수익을 얻지 못한다. 오히려 스테이블코인은 현금과 동등한 가치로 사용된다"고 부연했다.
암호화폐 백서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존 프레임워크를 통해 규제할 경우, 스테이블코인 발행자에 대한 은행과 같은 엄격한 감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감독은 경쟁을 제한하고 소수의 대형 플레이어의 시장 지배력을 높일 수 있다.
말론은 "규제 가드레일은 화폐의 한 형태로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고 화폐 시스템을 좌우하는 권한이 소수의 시장 참여자에게 넘어가지 않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스테이블코인 법안은 혁신을 허용하면서도 기술의 특정 위험을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의회는 2022년 이후 스테이블코인부터 미국 규제 관할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루는 최소 50개의 디지털 자산 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 중 일부는 스테이블코인 신탁법, 스테이블코인 혁신 및 보호법 등 스테이블코인을 규제하기 위한 법안이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