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이온큐·자파타AI, 생성형 AI 전략적 제휴...주가 4.57% 급등

글로벌이코노믹

증권

공유
2

아이온큐·자파타AI, 생성형 AI 전략적 제휴...주가 4.57% 급등

아이온큐 일간차트. 자료=신한투자증권 HTS이미지 확대보기
아이온큐 일간차트. 자료=신한투자증권 HTS
양자 컴퓨팅 분야의 리더 아이온큐(IONQ)가 자파타(Zapata)AI와 생성형 인공지능(AI) 전략적 제휴 소식을 알리며 주가가 급등했다.

15일(현지 시각) 뉴욕 주식시장에서 아이온큐는 4.57% 상승한 15.5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아이온큐는 장중 한때 12.7%까지 치솟기도 했다.
이날 뉴욕증시는 미국의 7월 소매판매가 시장의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고,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까지 덮치며 3대 지수가 일제히 하락했다.

이런 가운데 자파타AI는 아이온큐는 양자 컴퓨팅 하드웨어 및 상용 양자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야의 업계 리더인 아이온큐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발표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업체 비즈니스와이어에 따르면 이 제휴는 생성형 AI에 중점을 두고 아이온큐와 자파타 간의 이전 양자 협력을 확장한다.

이 파트너십은 자파타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전문가와 아이온큐의 과학자, 고급 컴퓨팅 기술 및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여 공동 생성형 AI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또한 이 파트너십은 기업 고객을 위한 자파타의 제품과 함께 아이온큐의 고급 컴퓨팅 서비스 제공을 확장하기 위한 공동 시장 진출 활동도 추진한다.

리마 알라메딘(Rima Alameddine) 아이온큐 매출총괄책임(CRO)은 “아이온큐의 상업적 성공은 고객이 우리 시스템에 부여하는 가치를 반영하지만, 양자 컴퓨팅으로의 온램프는 어려울 수 있다. Zapata와의 파트너십은 장애물을 제거하고 양자 채택을 가속화할 것이다”라며 "우리는 자파타와 협력을 계속하게 되어 기쁘다. 이 파트너십이 생성형 AI 모델 개발의 새로운 돌파구를 주도하고 기업이 산업 규모의 문제를 더 잘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유동가오(Yudong Cao) 자파타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공동 설립자는 “우리는 이전 작업을 함께 발전시키고 양자 생성형 AI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양자 강화 생성 모델링은 약물 발견, 최적화, 언어 처리 및 예측 분석을 포함한 산업 문제에 대한 양자 이점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첫 번째 장소다. 아이온큐의 첨단 기술로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기대된다” 고 화답했다.

한편 이날 양자 컴퓨팅 종목들은 대부분 하락했다. 리게티 컴퓨팅(RGTI)은 16.10% 폭락한 2.2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양자 컴퓨팅(QUBT)과 디 웨이브 퀀텀(QBTS)은 각각 7.50%와 5.66% 하락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