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양자 컴퓨팅 아이온큐, 새 시스템 2종 공개...주가 8.7% 급반등

글로벌이코노믹

증권

공유
2

양자 컴퓨팅 아이온큐, 새 시스템 2종 공개...주가 8.7% 급반등

아이온큐 일간차트. 자료=신한투자증권 HTS이미지 확대보기
아이온큐 일간차트. 자료=신한투자증권 HTS
양자 컴퓨팅 산업의 선두주자인 아이온큐가 두 가지 새로운 엔터프라이즈급 시스템을 공개하며 주가가 급등했다.

27일(현지시간) 뉴욕 주식시장에서 아이온큐 주가는 8.70% 급등한 14.24달러를 기록했다. 아이온큐 주가는 지난 13일부터 8거래일 연속 하락했다.
이날 아이온큐 주가가 급반등한 것은 랙 장착형 엔터프라이즈급 양자 컴퓨터인 포르테 엔터프라이즈(Forte Enterprise) 및 템포(Tempo) 공개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랙 장착형은 컴퓨터나 기타 장비를 랙에 장착할 수 있는 형태를 말한다. 랙은 일반적으로 높이가 19인치(약 48.26cm)인 표준 크기의 금속 선반으로, 여러 개의 장비를 수직으로 장착할 수 있다.
야후파이낸스에 따르면 아이온큐 포르테는 #AQ 35의 목표 성능을 갖춘 시스템으로, 프로세스 최적화, 양자 기계 학습, 상관 분석, 패턴 인식 등 복잡한 계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템포는 #AQ 64의 목표 성능을 갖춘 시스템으로, 오늘날의 사용 사례에 상당한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양자 컴퓨팅이 기업의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AQ 35와 #AQ 64는 양자 컴퓨팅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AQ 35는 35개의 양자 비트(qubit-큐비트)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성능을 의미한다. #AQ 64는 #AQ 35보다 약 5억 3600만 배 더 높은 성능이다.

아이온큐는 이번 발표를 통해 기업이 기존 데이터 센터에서 직접 양자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양자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주요 워크플로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온큐의 최고경영자(CEO)이자 사장인 피터 채프먼(Peter Chapman)은 "우리는 양자 컴퓨터가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 도구 세트가 되는 지점에 빠르게 접근하고 있다"며 "아이온큐는 기업이 지금 그 순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우리 시스템의 가용성을 보장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온큐의 새로운 엔터프라이즈급 시스템은 양자 컴퓨팅이 기업의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시사한다.

한편 이날 양자 컴퓨팅 종목은 대부분 상승했다. 디웨이브퀀컴이 5.33% 상승했고, 리게티 컴퓨팅과 퀀텀 컴퓨팅은 각각 2.90%와 3.74% 올랐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