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양자 컴퓨팅주, 무더기 동반 폭등…아이온큐 13.58%·아르킷 퀀텀 45%↑ '훨훨'

글로벌이코노믹

증권

공유
9

뉴욕증시 양자 컴퓨팅주, 무더기 동반 폭등…아이온큐 13.58%·아르킷 퀀텀 45%↑ '훨훨'

아르킷 퀀텀 일간차트. 자료=키움증권 HTS이미지 확대보기
아르킷 퀀텀 일간차트. 자료=키움증권 HTS
뉴욕 주식시장에서 양자 컴퓨팅 관련주들이 일제히 폭등세를 타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21일(현지시각) 뉴욕증시에서 아이온큐(IonQ), 리케티(RGTI), 아르킷 퀀텀(ARQQ), 디웨이브 퀀텀(QBTS), 퀀텀 컴퓨팅(QUBT) 등 주요 양자 컴퓨팅 기업들의 주가가 무더기로 동반 폭등했다.
특히 아르킷 퀀텀은 전 거래일 대비 45.37% 폭등한 10.67달러에 거래를 마치며 눈길을 끌었다. 퀀텀 컴퓨팅 역시 29.35% 오른 4.76달러를 기록했고, 아이온큐는 13.58% 상승한 32.78달러에 마감했다. 리게티와 디웨이브 퀀텀도 각각 9.63%, 17.96% 상승하며 양자 컴퓨팅 업종의 전반적인 상승세에 힘을 보탰다.

이런 급등세는 최근 양자 컴퓨팅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기업들의 기술 개발 및 사업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이온큐는 최근 엔비디아, 구글과의 협력을 통해 양자 컴퓨팅 및 네트워킹 산업에서 최초로 엔드투엔드 애플리케이션 워크플로우(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 완전한 프로세스)를 시연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아이온큐의 양자 컴퓨팅 기술력을 입증하는 동시에, 향후 양자 컴퓨팅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아이온큐는 118개의 특허를 보유한 큐비텍(Qubitech)을 인수하며 기술 경쟁력을 강화했다. 큐비텍 인수를 통해 아이온큐는 총 600개가 넘는 미국 및 국제 특허를 보유하게 됐으며, 이는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의 선두적인 지위를 확고히 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퀀텀 컴퓨팅은 최근 박막 리튬 니오베이트(TFLN) 광자 칩 기술에 대한 주문을 받고 3분기 호실적을 기록하면서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특히 퀀텀 컴퓨팅은 극저온 환경에서 작동하는 초전도 큐비트 방식 대신 상온에서 작동하는 광자 기반 양자컴퓨터를 개발하여 주목받고 있다.

퀀텀 컴퓨팅은 전날 미 오스틴에 있는 텍사스 대학교 로부터 박막 리튬 니오베이트(TFLN) 광자 칩 파운드리에 대한 두 번째 매수 주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

디웨이브 퀀텀은 이날 4400큐비트 이상의 '어드밴티지2' 프로세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프로세서는 기존 프로세서보다 큐비트 수가 3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