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각) 비즈니스와이어에 따르면 아이온큐는 스위스 알레스하임에 위치한 업타운바젤 캠퍼스에 포르테 엔터프라이즈를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아이온큐가 미국 외 지역에 처음으로 데이터센터용 양자 컴퓨터를 설치한 사례이며, 스위스에서는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최초의 양자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이번에 공개된 포르테 엔터프라이즈는 기존에 약속했던 'AQ35'를 뛰어넘는 'AQ36'이라는 기록적인 알고리즘 큐비트 수를 달성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AQ(Algorithmic Qubit)는 양자 컴퓨터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AQ36은 680억 개 이상의 다양한 가능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압도적인 성능을 의미한다. 아이온큐는 이러한 기술적 진보를 통해 양자 컴퓨팅 상용화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이온큐의 차세대 상용 양자 시스템은 데이터 센터 환경에 최적화된 설계를 자랑한다. 랙 장착형 폼 팩터, 낮은 에너지 소비, 최소한의 환경 격리 요구 사항 등을 갖춰 기업들이 더욱 쉽게 양자 컴퓨터를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이온큐는 이번 유럽 최초의 혁신 센터 설립을 통해 유럽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차세대 양자 애플리케이션의 연구 개발을 주도할 계획이다.
현재 워싱턴 DC, 시애틀, 스위스 바젤 지역에 데이터 센터를 운영 중인 아이온큐는 글로벌 데이터 센터 입지를 확장하며 양자 기술 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아이온큐의 이러한 행보는 양자 컴퓨팅 기술의 발전과 상용화를 가속화하여 인류의 삶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