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리플의 '히든 카드' '히든 로드' 월가 금융시장 '정조준'… XRP에도 호재

글로벌이코노믹

리플의 '히든 카드' '히든 로드' 월가 금융시장 '정조준'… XRP에도 호재

FINRA 브로커-딜러 라이선스 확보, 기관 투자 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
전통 금융과 블록체인 기술 융합... 새로운 금융 생태계 구축 야심
XRP 렛저 활용-스테이블코인 발행... 기관 시장 혁신 주도할까
전통적인 금융 프라임 브로커리지인 히든 로드(Hidden Road)를 인수하면서 리플은 기관 투자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사진=이미지크리에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전통적인 금융 프라임 브로커리지인 히든 로드(Hidden Road)를 인수하면서 리플은 기관 투자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사진=이미지크리에이터
암호화폐 업계의 선두주자 리플(Ripple)이 단순한 디지털 자산 영역을 넘어, 전통 금융 시장의 핵심부로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

리플은 최근 전통 금융 프라임 브로커리지 기업인 히든 로드(Hidden Road)를 인수하며 기관 투자 시장 진출의 야심찬 포부를 드러냈다. 특히, 미국 금융산업규제기관(FINRA)으로부터 히든 로드가 브로커-딜러 라이선스를 획득하면서 리플의 이와 같은 행보는 더욱 강력한 추진력을 얻게 되었다.

리플의 '히든 카드', 히든 로드의 FINRA 라이선스 확보... 기관 금융 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


18일(현지시각) 암호화폐 전문매체 더 비트 저널에 따르면 리플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히든 로드가 마침내 금융산업규제기관으로부터 공식적인 브로커-딜러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이는 히든 로드가 앞으로 기관 고객들에게 채권을 포함한 다양한 자산 클래스에 걸쳐 프라임 브로커리지 서비스, 청산 및 자금 조달 등의 금융 서비스를 합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FINRA의 승인이 리플의 장기적인 전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번 조치를 통해 리플은 단순히 결제 및 암호화폐 영역을 넘어, 기관 금융 서비스 제공이라는 야심찬 목표를 현실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또한, 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전통 금융 시장의 핵심 영역까지 확장하려는 리플의 진화하는 정체성을 명확히 보여주는 사례로 해석된다.

더 비트 저널에 따르면 런던 소재의 한 핀테크 분석가는 "리플은 이제 단순한 암호화폐 기업이 아닌,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월가 수준의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본격적인 금융 인프라 제공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더 이상 XRP라는 특정 암호화폐에만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블록체인 기술의 뿌리부터 월스트리트의 야망까지... 리플, 전통 금융과의 '대담한 융합' 시도


한때 비교적 작은 규모의 금융 서비스 기업이었던 히든 로드는 무려 12억 5,000만 달러라는 거액에 리플에 인수 됐다. 이는 전통 금융과 블록체인 기술이 더 이상 별개의 영역이 아닌, 빠른 속도로 융합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리플의 과감한 '베팅'으로 평가받는다.

이번 인수를 통해 리플은 다중 자산 프라임 브로커리지 플랫폼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최초의 암호화폐 기반 기업이 됐다. 이는 리플이 앞으로 다음과 같은 통합적인 금융 서비스를 기관 투자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기관 암호화폐 보관 서비스: 안전하고 규제를 준수하는 방식으로 기관 투자자들의 디지털 자산을 보관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반 마련.

XRP 렛저 기반 국경 간 결제: 리플의 핵심 기술인 XRP 렛저를 활용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국경 간 결제 솔루션 제공 가능성 확대.

실시간 유동성 공급: 다양한 자산에 대한 실시간 유동성 확보 및 공급을 통해 기관 투자자들의 거래 편의성 증대.

스테이블코인 기반 거래 담보화: 리플이 곧 발행할 예정인 스테이블코인 RLUSD를 활용하여 다양한 자산 거래의 담보로 활용, 자금 효율성 극대화.

특히, 리플은 자체 발행 예정인 스테이블코인 RLUSD를 교차 자산 자금 조달을 위한 담보로 활용할 계획을 밝혀 주목받고 있다. 이는 기존 금융 시장에서 브로커들이 신용 및 결제 효율성에 접근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

기관 투자 시장 '정조준'... 리플의 행보가 금융 시장에 미칠 파급 효과는?


히든 로드의 브로커-딜러 라이선스 확보는 리플에게 단순한 규제 준수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이는 전통적으로 암호화폐 기반 기업과의 거래를 꺼려왔던 헤지펀드, 자산 관리 회사, 은행 등 대형 기관 투자자들과 더욱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

이번 라이선스를 통해 히든 로드는 이제 리플(Ripple)이라는 이름으로 미국 국채, 환매조건부채권(레포) 거래, 심지어 디지털 자산 파생상품까지 합법적으로 청산할 수 있게 됐다. 이는 리플이 수조 달러 규모의 거대한 전통 금융 생태계에 본격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더 비트 저널에 따르면 리플 대변인은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블록체인 기술과 기존 금융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이번 획기적인 성과는 기관 투자자들에게 규제 환경 내에서 신뢰할 수 있고 확장 가능한 금융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XRP의 미래는?... 리플 생태계 확장에 따른 간접적 수혜 기대


이번 히든 로드 인수의 직접적인 초점은 리플의 고유 토큰인 XRP가 아니었다. 그러나 업계 전문가들은 XRP 역시 리플의 이러한 사업 확장에 따른 간접적인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

리플은 XRP 레저를 자체적인 거래 후(post-trade) 인프라에 통합함으로써 기관 거래의 결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빠른 청산 속도는 유동성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XRP의 유용성과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시장 분석가들은 리플의 규제 당국 승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가능성이 장기적인 강세 모멘텀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리플의 '숨겨진 길'이 열어갈 월가의 새로운 시대


리플의 히든 로드 인수와 새롭게 획득한 FINRA 브로커-딜러 라이선스는 단순한 뉴스 헤드라인을 넘어선다. 이는 전통적인 금융과 탈중앙화 금융이 점차적으로 융합되어 가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리플이 업계의 다른 기업들이 감히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는 명확한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 이제 기관 금융 시장이라는 거대한 '문'이 리플의 눈앞에 활짝 열린 지금, 리플의 장기적인 전략은 그 어느 때보다 구체적이고 야심찬 궤도에 올라선 것으로 보인다. 리플의 담대한 행보가 앞으로 월가에 어떤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