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2025.01.15 (수)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미국

현지시간 2025년 01월 15일

0 0 : 0 0 : 0 0

비즈니스

■ 소비인구
미국은 GDP 대비 소비 비중이 약 70%에 이르는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이자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수입시장이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2021년 2분기 미국의 GDP 대비 개인소비지출 비중은 69%이고 1인당 실질 GDP는 57,664달러를 나타냈다.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미국의 소득이 있는 15세 이상 인구는 약 2억 3,529만 명으로 조사되었다.

미국의 소비를 이끄는 주요 소비층으로는 소수민족, 밀레니얼 세대, LGBT를 꼽을 수 있다. 소수인종의 구매력이 확대됨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 히스패닉, 아시아계를 타겟한 상품이 급증하는 추세이며 베이비붐 세대가 출산한 1981년~1996년생인 밀레니얼 세대가 미국 시장의 가장 큰 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다. 성적 소수자인 LGBT의 상당 비중이 높은 소득수준을 보유하고 있어 유망한 틈새시장의 소비층인 것으로 평가된다. (자료원: 미국 상무부, 미국 통계청)
■ 소비 성향
ㅇ 개인화되는 쇼핑 경험
- 기술을 빨리 습득하고 발전돼 있는 소매업체들은 기계 학습, 심층 분석 및 인공지능(AI) 기술들을 활용해 보다 타깃이 명확하고 개인화된 쇼핑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소비자들은 이전의 소비자들보다 더 많은 온라인 발자취(쇼핑내역, 소셜미디어 프로필 및 관심사)를 남기고 있어, 소매업체들이 이러한 이점을 활용해 맞춤화·개인화된 제품과 마케팅을 제공하는 것이 쉬워지고 있다.

ㅇ 가상결제 시스템의 부상
- 접촉하지 않아도 계산이 되는 비접촉식 카드의 생산량이 지속인 증가세를 보였으며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등 스마트폰 업체들과 신용카드사들의 협력이 강화되어왔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소비자들이 지폐 사용을 꺼리게 됨에 따라 비대면 결제가 가능한 가상 결제 시스템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ㅇ 개인화된 스페셜한 경험과 서비스를 추구
- 기술의 발전을 통해 변화되는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은 앞으로의 소비유통 추세도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노후한 베이비부머(Baby Boomer) 세대와 젊은 밀레니얼 세대들은 모두 더욱 개인화·맞춤화된 특별한 쇼핑경험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쇼핑 경험에 대한 기대치를 상승시킨다. 이러한 기대치의 향상은 각각 다양한 지역 중소기업만이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와 제품의 인기를 높이고 있다.

ㅇ 온라인 유통 성장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산 전국적인 락다운(lock down)과 전염병 전파에 대한 우려 확대로 온라인 매출이 폭발적 증가세를 보였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소비자 구매 방식의 디지털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보편적 쇼핑 방식으로 정착될 전망이다.
■ 한국 상품 이미지
한국 상품 이미지 개선으로 국가 이미지도 개선되었다. 한국에 대해 남북 대치 상황 등 불리한 여건 속에서 단기간에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한 국가로 인식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LG전자의 소비자 가전제품에 대한 높은 만족도, 현대자동차의 품질 및 고객 우선 이미지 구축으로 한국 제품은 물론 국가 이미지도 상당한 수준으로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인이 보는 한국 사람은 여러 아시아인 중의 하나라고 평가할 수 있다. 똑똑하고 성실한 사람들이나 다른 인종과 화합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한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류 열풍이나 한국인들의 자긍심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미국인이 증가하는 추세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지역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한류 열풍에 대해 미국 식자층과 젊은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전 세계에 불고 있는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한국 상품의 미국 주류시장 진출도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뷰티 제품의 경우 BB크림이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것과 더불어 한국 스킨케어 브랜드가 미국 고급 백화점에 입점하는 등 미국시장에서의 약진을 이뤄냈다.

한식의 경우 맨해튼 한인 식당가에서 이민족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으며 저녁 시간에는 한국인과 외국인의 비율이 50 대 50이 될 정도로 한국 음식에 대한 인기가 지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이런 세태를 반영하듯 맨해튼 거리에 한식 푸드 트럭이 나타났으며 또한 뉴욕에서 발행되는 전국지에도 소개되고 있을 정도로 널리 알려졌다. 한식 고급 레스토랑도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레스토랑 평가 매거진에서 호평을 받는 등 인지도가 크게 상승했다. 특히 한인 대형 슈퍼마켓에서 매우 신선한 채소와 과일 그리고 생선류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아시아인은 물론 외국인들의 쇼핑이 왕성해지고 있으며, 김치에 대한 선호도도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