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승식 셰프는 새롭게 시작하는 식재료 백서 코너에서 '소고기'를 더 맛있게 먹는 비법을 공개한다. 냉동 고기로 등심의 풍미를 살린 비법은 고기를 간장과 설탕에 5분 동안 미리 재워주는 것이다. 다음 비법 재료는 굴소스다. 소고기볶음 마무리 단계에서 굴소스를 넣어주면 감칠맛을 올리고 풍미를 더한다.
■ 알토란 소고기볶음 레시피
-재료 : 등심 300g, 간장 1 큰 술, 설탕 1 작은 술, 식용유 1 큰 술, 대파 20g, 건고추 1개, 양파 반 개, 홍피망 반 개, 청피망 반 개, 청경채 2개, 표고버섯 3개, 굴소스 2 큰 술, 참기름 1 큰 술, 통깨 약간
(-생등심 재우는 재료 :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올리브오일 약간, 마늘 2~3개)
<소고기볶음 만드는 법>
1. 해동한 등심 300g을 사선으로 썬 후 간장 1 큰 술, 설탕 1 작은 술을 넣고 섞어 5분간 재운다. 생등심을 사용할 경우 먼저 생등심에 소금, 후춧가루를 뿌리고 올리브오일을 바른다. 다음으로 마늘 2~3개를 편 썰어 생등심에 올린 후 5분간 재운다.
2. 식용유 1 큰 술, 굵게 다진 대파 20g, 건고추 1개를 넣고 볶다가 양념한 등심을 넣고 2분간 볶는다.
3. 고기가 절반 정도 익으면 양파와 홍피망·청피망 각 반 개, 데친 청경채 2개, 데친 표고버섯 3개를 넣고 2분간 볶는다.
4. 마지막으로 굴소스 2 큰 술을 넣고 섞은 후 참기름 1 큰 술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기호에 따라 통깨를 뿌린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