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지테리언'과 '야키토리'가 분류에 추가된 가운데, 이보다 먼저 해당 매장들을 우수 레스토랑으로 지정해 가이드를 제공해온 국민맛집 앱 식신(대표 안병익)의 '식신 스타 레스토랑'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식신 서비스 '스타 레스토랑' 등급은 ▲3스타 레스토랑 : 꼭 한 번 가야 하는 그 분야 최고의 레스토랑 ▲2스타 레스토랑 : 지역에 방문하면 가봐야 할 그 분야의 대표 레스토랑 ▲1스타 레스토랑 인기 있고, 추천할 만한 우수 레스토랑으로 나누어진다. 식신에서 선정한 스타 레스토랑은 전체 86만 개 음식점 중 6975개에 불과하다. 그 가운데에서도 최상위인 3스타 레스토랑은 130개에 그칠 정도로 까다롭게 선정하고 있다.
이처럼 철저한 검증을 거쳐 선정되는 만큼 미쉐린 가이드에 선정되도 식신 스타 레스토랑에는 선정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번 '2021 빕 구르망 서울' 총 60곳 중 6곳이 그에 해당하며, 1스타 매장 14곳, 2스타 매장 32곳이 2021 빕 구르망 서울에 선정되었다. 이 중 3스타 매장은 8곳에 그치는 수준이다.
식신 관계자는 "타 서비스의 레스토랑 가이드와 달리 사용자의 실사용 데이터 분석과 한국인이 선호하는 노포, 음식 종류 등을 반영해 폭넓게 인증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식신 스타 레스토랑이 한국인이 좋아하는 레스토랑의 기준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식신은 매년 꾸준하고, 철저한 검증을 통해 스타 레스토랑 가이드를 업데이트해 제공할 계획이다. 식신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선정된 스타 레스토랑은 인증서와 스티커가 배부되며, 식신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종 포털을 비롯하여 식신 앱 제휴사와 현대기아자동차 순정 네비게이션 지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식신은 300개 기업 9만명의 직장인이 사용하는 모바일식권인 '식신e식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