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SEC, 현물 비트코인 ETF 승인 기한은 언제?

글로벌이코노믹

증권

공유
0

美 SEC, 현물 비트코인 ETF 승인 기한은 언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이번 주 블랙록을 포함한 6건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에 대한 승인 또는 거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검토에 들어갔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이번 주 블랙록을 포함한 6건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에 대한 승인 또는 거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검토에 들어갔다. 사진=로이터
최근 비트코인 상승 요인은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때문이다.

지난 6월 중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을 하면서 비트코인은 랠리를 펼치기 시작해 지난 7월 14일 올해 최고치인 약 3만1700달러를 찍고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그렇다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접수한 비트코인 현물 ETF(상장지수펀드)의 승인 기한은 언제일까.

18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이번 주 블랙록을 포함한 6건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에 대한 승인 또는 거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검토에 들어갔다.
SEC는 지난주 비트코인 ETF에 대한 공개 협의를 요청하는 문서를 발표했다. 그러나 검토 절차 기한은 공식적으로 연방 관보 등록부에 서류가 게시된 시점부터 발효되기 시작한다.

비트코인 ETF 규제 검토 기한은 처음에 45일로 설정되지만 최대 240일(약 8개월)까지 연장할 수 있다.

비트와이즈의 비트코인 ETP 신탁 신청서는 18일 연방 관보에 게재됐다. 19일 관보 개요서에 게재될 예정인 비트코인 ETF 신청 상품은 ▲ 블랙록의 아이셰어스 비트코인 신탁, ▲ 피델리티의 와이즈 오리진 비트코인 신탁, ▲ 위즈덤트리 비트코인 신탁, ▲ 반에크 비트코인 전략 ETF, ▲ 인베스코 갤럭시 비트코인 ETF 등 5건이다.

관보는 미국 정부의 일간 관보를 말하며, 행정 명령, 연방 기관 규정, 제안된 기관 규칙 및 법에 따라 게시해야 하는 기타 문서가 포함되어 있다.

SEC가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서를 승인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허가가 날 가능성이 높다는 기대감이 커지기 시작했다.

위의 6건 외에 또 다른 비트코인 ETF 신청서인 아크 21세어즈(ARK 21Shares) 비트코인 ETF는 지난 5월 15일에 연방 관보에 게재되었으며, SEC는 6월에 이 ETF 승인 기한을 연장했다.

발키리의 현물 비트코인 ETF는 아직 연방 관보에 등재되지 않았다. 다만 발키리 대변인은 지난 17일 SEC가 신청서 접수를 승인했다고 말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