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쵸키' 첫 오리지널 음원 공개…'케이손' 2주년 온라인 콘서트 개최
◇ 대전콘텐츠페어 13일 개최…'리나', '버츄얼유니온' 참여

대전광역시를 상징하는 콘텐츠 행사 '2023 대전콘텐츠페어'가 13일 막을 연다. 넷마블 그룹 계열사 메타버스월드의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리나(RINA)', 브이럽과 브이리지 등 '버추얼 유니온' 소속 버튜버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대전콘텐츠페어는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동안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진행된다. 버츄얼 유니온 산하 그룹인 △버츄얼 헤르츠 엔터테인먼트 '이큐', '아오', '니나', '슈네' △브이럽 '이주인', '벨디르', '다프네', '이아나' △브이리지 '로에', '요나', '나시아', '에프타' △츠라이컴퍼니 '뿌요' 등과 더불어 스페셜 게스트로 '리나'가 함께한다.

버츄얼 유니온은 앞서 언급한 네 그룹이 올 5월 13일 공식 출범한 국내 버튜버 연합체다. 지난 8월 광명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브이 페스티벌'을 선보이기도 했다.
리나는 메타버스월드가 내년초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 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메타버스 '그랜드크로스: 메타월드'의 공식 버튜버다. 올 8월 서비스를 개시한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과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차기작으로, 리나는 '에이지 오브 타이탄'의 캐릭터로도 등장한 바 있다.
대전콘텐츠페어 버튜버 콘서트는 14일과 15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버튜버 콘서트 외에도 △만화가 드로잉 쇼 △웹툰 PD 특강 △웹툰 작가 토크 콘서트 △코스프레 모델 팬사인회 △코스프레 퍼레이드 등이 열릴 예정이다.
◇ '마스코즈' 오버더핸드, 프리 시리즈A 투자 유치

버튜버를 위한 아바타를 제공하는 서비스 '마스코즈'의 개발사 오버더핸드가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12일 발표했다.
프리 시리즈A란 스타트업이 성과 전략을 토대로 유치하는 최초의 투자인 '시리즈A'보다도 이른 단계이 이뤄지는 극초기 투자를 일컫는다. 이번 투자에는 DS투자증권과 컴퍼니엑스가 참여했으며, 금액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버튜버 관련 중소 업체들이 투자를 유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지난해 네이버제트의 투자를 받은 패러블 엔터테인먼트가 대표적이다. 올 8월에는 버튜버 아바타 서비스 '미츄' 운영사 스콘이 쿼드벤처스로부터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오버더핸드는 가상증강현실(VR·AR) 콘텐츠 기업 베이스디의 이규승 대표이사가 2021년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주력 제품은 버튜버 아바타 서비스 '마스코즈'로, 현재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 브이쇼죠 '케이손', 오는 16일 2주년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 개최

미국 버튜버 그룹 브이쇼죠(V-Shojo)의 멤버 케이손(Kson)이 오는 16일, 데뷔 2주년 기념 라이브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라이브 콘서트는 유튜브에서 오는 16일 오후 9시에 막을 연다. 타 방송인이 영상을 틀고 동시 시청하는 것이 자유로이 허가되며, 라이브 중 해시태그 '총장2주년(総長2周年)'을 걸고 방송하는 채널에 케이손이 직접 찾아갈 계획이다.
버튜버 케이손은 2018년부터 유튜브 방송을 시작, 유튜브에서 125만명의 구독자를 모았다. 2021년 10월 버튜버로서 재데뷔했으며 이후 브이쇼죠에 영입됐다. 전직 야쿠자 리더인 '총장'이란 설정으로, 올 4월 야쿠자를 테마로 한 게임 '용과 같이 7' 성우 오디션에 최종 합격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케이손은 "이번 콘서트에 총 1000만엔(약 9000만원)을 들였고, 여러 게스트와 함께하는 것은 물론 깜짝 소식도 공개할 것"이라며 "적자가 나도 괜찮으니 팬들이 마음껏 즐겨주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 브이레코드 에블리스 쵸키, 첫 오리지널 음원 선보인다

한국 버튜버 그룹 브이레코드의 1기생이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산하 쓰리와이(3Y)코퍼레이션 '스타데이즈'의 멤버 에블리스 쵸키가 첫 싱글 오리지널 음원을 선보인다.
에블리스 쵸키는 이날 오후 8시, 유튜브를 통해 오리지널 곡 'Target Down'의 예고 영상을 공개하고 크리에이터 팬덤 플랫폼 '팬딩' 사이트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개시했다. 펀딩의 최종 목표는 올 12월 500석 규모 공연장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는 것이다.
쵸키는 2022년 1월 브이레코드 멤버로 데뷔했다. 3Y의 '반님', '테리눈나', '쿠레나이 나츠키'와 더불어 4인조 버추얼 걸그룹 '스타데이즈' 멤버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