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라이브 '무메이' 100만…브이레코드 '원페이지' 데뷔 예고
◇스텔라이브 '아이리 칸나' 첫 콘서트, 롯데 시네마서 개최
스텔라이브의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아이리 칸나'의 데뷔 후 첫 콘서트 'KANNA'가 27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롯데 시네마 월드타워점과 부산 광복점, 온라인 플랫폼 '비욘드 라이브'를 통해 동시 상영된 이번 콘서트는 아이리 칸나 단독으로 총 아홉 곡을 상연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번 공연은 특히 일본의 확장현실(XR) 무대 전문 기업 MMT(모멘트 도쿄)가 파트너사로 참여해 큰 화제가 됐다. 공연 중에는 칸나의 고향 '용궁'을 3D로 구현한 모습도 함께 선보였다.
또 칸나의 오리지널 음원 'ADDICT!ON'과 '최종화'는 물론, 아직 제목이 정해지지 않은 세 번째 오리지널 음원 또한 현장에서 최초로 공개됐다.
◇버츄얼 유니온, 아프리카TV 행 확정…3월 메이드 카페 오픈
국내 버튜버 기업 연합체 버츄얼 유니온이 28일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회원사 네 곳이 트위치 서비스 종료 후 아프리카TV로 플랫폼을 옮기는 것을 확정지었다.
아프리카TV행을 확정지은 것은 구체적으로 브이럽과 버츄얼 헤르츠 엔터테인먼트, 브이리지, 츠라이 컴퍼니 등 네 곳이다. 이들은 지난해 5월 공식적으로 '버츄얼 유니온' 출범을 선언했으며 같은 해 8월에는 경기도 광명 IVEX 스튜디오에서 버튜버 전문 오프라인 행사 'V-페스티벌'을 선보이기도 했다.
버츄얼 유니온은 이날 아프리카TV 이적 외에도 오는 3월 1일부터 3일까지 사흘 동안 서울 홍대 소재 레벨업바에서 '버튜버 테마 메이드 카페'를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또 올 안에 제2회 브이 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다.
◇홀로라이브 '나나시 무메이' 그룹 37호 100만 구독 달성
도쿄증권거래소 상장사 커버(Cover)의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소속 버튜버 나나시 무메이(Nanashi Mumei)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나나시 무메이는 구독자 수가 99만명을 넘어선 후인 지난 26일 유튜브 라이브 노래 방송을 개시, 방송 도중 구독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홀로라이브 현역 멤버 중 37번째로 100만 구독의 기록을 달성한 것이다.
무메이는 홀로라이브 영어권(홀로라이브EN) 2기생으로 2021년 8월 데뷔했으며 올해로 활동 개시 3주년을 앞두고 있다. 그녀 다음으로는 같은 홀로라이브EN 멤버이자 현재 약 98만30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아이리스(IRyS)'가 100만 구독 반열에 오를 것으로 짐작된다.
◇브이레코드, 4인조 보이그룹 '원페이지' 론칭…29일 티저 공개
한국 버튜버 그룹 브이레코드가 기존 멤버 2인에 신인 두 명이 더해진 보이 그룹 '원페이지'를 론칭한다.
원페이지는 2023년 1월 데뷔한 '세비아'와 지난해 12월 데뷔한 '차가운', 아직 데뷔하지 않은 멤버 '다비'와 '천휘'로 구성됐다. 4인 전원의 데뷔 예고 영상은 오는 29일 오후 5시에 공개될 예정이다.
브이레코드는 2022년 1월 첫 멤버들을 선보인 이래 2년 넘게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노래 전문 버튜버 그룹이다. 원페이지 외에도 트위치 기준 1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아지카타 유논', '피요', '루시드' 등 멤버들이 소속돼 있다. 트위치 국내 철수 이후에는 치지직에서 활동할 계획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