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사이더재팬 등 일본언론들은 지난 28일(현지시간) 라인이 일본 지바(千葉)현 마이하마(舞浜)에서 열린 연례 사업전략 발표회 '2019 라인 콘퍼런스 (LINE CONFERENCE 2019)'에서 새로운 사업 비전과 함께 앞으로 선보일 다양한 서비스를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라인 스코어는 AI 기반의 라인 자체 개인 신용 평가 모델을 활용해 개인 신용 점수를 산출한다. 일본 내 8000만명 이상의 라인 월간 활성 사용자들은 라인 앱 내 라인 월렛 탭을 통해 라인 스코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신용 점수에 따라 프로모션, 특별 혜택 등을 제공받는다.
라인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의 그룹방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신규 서비스인 '오픈챗'을 발표했다. 오픈챗에서는 그룹 별로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으며, 참가 승인 방식 및 그룹방 코드를 설정해 특정 인원만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등 관리자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라인은 라인 앱 내에 선보일 새로운 서비스 플랫폼인 '라인 미니 앱'을 공개했다. 라인 미니 앱을 사용하면 별도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와 웹 검색이 필요없이 라인 앱에서 모든 서비스와 정보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상에서 검색할 수 있다. 오는 가을 선공개를 시작으로 2020년 정식 선보일 계획이다.
라인은 비자와 파트너십 제휴를 통해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비자·라인 공동 프로모션을 실시할 계획이다. 라인은 비자와 함께 공동프로모션으로 첫해 3%의 환원율이 되는 라인 페이 비자 신용카드(LINE Pay Visa Credit Card)를 오는 8월부터 선행 예약을 실시한다,
인공지능 클로바 분야 투자도 아끼지 않는다. 라인은 클로바 등 자사가 보유한 AI 기술을 토대로 기업 대상 비즈니스인 '라인 브레인'을 오는 7월부터 시작한다. AI 챗봇 기술인 라인 브레인 챗봇(LINE BRAIN CHATBOT), 문자 인식 기술인 라인 브레인 OCR(LINE BRAIN OCR: 캐릭터 인식 기술), 음성 인식 기술인 라인 브레인 스피치 투 텍스트(LINE BRAIN SPEECH TO TEXT: 음성 인식 기술)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검색을 통한 정보 열람이 아닌 상담이 가능한 원투원(1to1) 플랫폼인 '라인 애스크 미'가 오는 9월 이후 출시될 예정이다. 라인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있는 '토크 케어'와 더불어 향후 더 많은 분야로 상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맛집 추천 서비스인 라인 코노미(LINE CONOMI)에 이어 음식점이나 레저 시설에 대한 리뷰를 검색할 수 있는 '라인 스텝'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라인 스텝은 라인 서치(LINE Search)와 연동되어 제공되며 검색을 통해 예약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본연의 기능인 메신저 부분 기능 강화도 잊지 않았다. 라인 채팅 목록 상단에 날씨, 뉴스, 재해정보 등 콘텐츠 및 광고가 표시되었던 스마트 채널에서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채팅 목록에 표시되는 배너를 누르면 신상품 광고 영상 등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순차적으로 테스트를 거친 후, 2019년 가을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라인 서비스 내 모든 정보를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통합 검색 서비스인 라인 서치도 출시될 예정이다. 라인 뉴스, 라인 망가, 라인 뮤직 등 라인의 다양한 서비스와 데이터베이스를 아우르는 검색이 가능해진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