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구입해 바로 마실 수 있는 건강음료가 인기다. 건강에 유익한 작물을 원료로 한 구수한 풍미의 액상차부터 균형 잡힌 한 끼를 대신할 간편대용식(CMR·Convenient Meal Replacement) 음료, 채소·과일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담은 주스 등이 있다.
편의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분말형 음료도 있다. 이는 균형 잡힌 영양성분이 들어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롯데제과의 오트밀 브랜드 '퀘이커'가 있다. 퀘이커는 고소한 맛이 강조된 '오트&그레인'과 달콤한 맛의 '오트&단호박' 2종으로 출시됐다.
건강기능식품도 진화하고 있다. 천호엔케어는 하루 1포 섭취로 편리하게 눈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액티브솔루션 눈건강'을 선보였다. 눈의 피로도와 건조함 개선,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 적응 등 눈 건강을 위한 5중 복합 기능성 제품으로 황반 색소밀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루테인지아잔틴복합 추출물,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스타잔틴을 함유하고 있다.
영양치료 전문기업 그린스토어의 수면 건강기능식품 '수면엔'도 빼놓을 수 없다. 수면엔은 다양한 원인으로 수면장애를 가진 현대인들이 건강한 수면 패턴을 되찾는 데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수면엔의 주원료인 미강주정추출물은 2주간의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총 수면시간 증가, 수면의 효율 증가, 수면 입면 시간 감소 등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