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Z세대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주체로 큰 주목을 받고 있지만 실질적인 구매력과 경제력을 감안했을 때 MZ세대보다 주목받는 세대는 엑스틴 세대다. 1970년대생들을 가리키는 말인 엑스틴 세대(X-teen Generation)는 이전 세대들에 비해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쉽게 접근하고 학습하며, 본인과 Z세대 자녀들을 위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TV방송과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에 상품방송을 동시 송출하는 서비스로 TV모바일 채팅LIVE 서비스 적용 TV방송에서 생방송 시청 중 화면 우상단 QR코드를 통해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채널인 엔라방으로 바로 접속할 수 있고, 실시간 채팅도 가능하다. TV홈쇼핑 방송과 동일한 상품에 대해 상세 설명을 제공하며 상품에 대한 궁금증을 바로 해소해주고, 상품 구매도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NS홈쇼핑 TV콘텐츠본부장 정유찬 이사는 "영상콘텐츠의 무너진 송출 매체간 경계선, 다양한 채널로 상품을 소개하며 얻는 시너지 효과를 TV 모바일 채팅LIVE 서비스에서 기대하고 있다"라며 "경제·소비의 주축을 이루는 엑스틴 세대 소비자를 타깃으로 핫딜가, 단하루 특집전 등의 합리적 상품과 Z세대 자녀와 엑스틴 세대 부모가 나눠 사용할 수 있는 상품위주의 TV모바일 채팅LIVE 서비스를 운영하고 3분기 기간 내에는 주 1회, 4분기 부터는 주3회까지 늘려갈 계획이"”고 말했다.
한편, NS홈쇼핑은 지난 5월 자사 라이브커머스 엔라방을 통해 엑스틴 세대를 겨냥한 콘셉트의 엔플루언서 2기를 임명하는 등 라이브커머스와 모바일커머스를 강화하고 있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