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통계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우마무스메'는 지난 20일 오후 11시를 기점으로 매출 순위가 8위에서 4위로 올랐다. 19일 오후 1시 30분 적용된 업데이트 후 약 33시간만의 일이다.
24시간 단위로 매출을 계산하는 애플 앱스토어의 경우, 업데이트 3시간 10분만인 19일 15시 40분 경 매출 11위에서 1위로 뛰어올라 21일 오전 9시까지 매출 1위를 지키고 있다. 이후 플레이스토어에서도 보다 높은 순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우마무스메의 매출이 이렇게 단기간에 상승한 것에는 19일 업데이트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우마무스메에는 새로운 육성 시나리오 '아오하루배: 빛나라 팀의 인연'이 추가됐다. 또 '마치카네 후쿠키타루'의 신규 의상과 3종의 서포터 카드 '라이스 샤워 SSR: 행복은 모퉁이 저편', '카시모토 리코 SSR: 철저한 관리주의', '카시모토 리코 R: 트레센 학원' 등이 추가됐다.
게임 업데이트의 효과가 단기간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올 7월 25일, 우마무스메에는 신규 서포터 카드 '키타산 블랙 SSR: 다가오는 열기에 떠밀려' 등이 추가됐다. 해당 패치 적용 후 약 24시간만인 26일 오후 1시에 양대 앱마켓 매출 1위를 달성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 8월 말, 우마무스메 부실 운영 논란 등으로 인해 트럭·마차 시위를 겪고 이용자 간담회, 조계현 대표의 사과문을 공지하는 등 진땀을 흘렸다. 이 때문에 '우마무스메' 구글 매출이 최저 90위까지 내려가는 등 진통을 겪었다.
그러나 '우마무스메'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이달 5일 일본 우마무스메 공식 채널 '파카튜브'와 협력해 한국 출시 반주년 기념 영상을 선보이는 등 이용자 친화적 운영에 나선 데 힘입어 사태 이전 수준으로 이용자 지표가 회복된 것으로 짐작된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