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산책] Z세대 공략하는 롯데마트, 대학생 싱크탱크 프로그램 운영 外

공유
0

[유통산책] Z세대 공략하는 롯데마트, 대학생 싱크탱크 프로그램 운영 外

◆롯데마트, 대학생 대상 싱크탱크 프로그램 'ZRT' 1기 운영


사진=롯데마트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는 Z세대의 소비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코로나 이후 대형마트 업계 최초로 대학생 싱크탱크 프로그램인 ‘ZRT(gen Z Round Table)’ 1기를 운영한다. ‘ZRT’는 롯데마트 MZ 사원들이 주축인 ‘관심급구 프로젝트’의 4번째 활동으로 기획됐다.

지난 4일 시작한 ZRT 1기 모집은 9배수에 달하는 지원자가 몰려 합격자 발표가 지연될 만큼 열기가 뜨거웠다. 최종 선발된 대학생 15인은 내년 3월까지 약 3개월간 매주 1회씩 잠실 롯데마트 본사와 영등포 리테일 아카데미 등 실무자들이 근무하는 공간에서 정기적인 FGD(Focus Group Discussion)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Z세대 인사이트로 대형마트 현주소를 짚어보는 것은 물론 5개 조로 나뉘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 개발 아이디어를 도출·발표한다. 주된 목표는 HMR 브랜드 ‘요리하다’와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리얼스(RE:EARTH)’ 등 5가지 브랜드를 Z세대와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우수 아이디어로 선발되면 장학금 등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 봉에 500원” 홈플러스, 짜장라면 ‘이춘삼’ 단독 출시


사진=홈플러스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는 춘장 함량을 대폭 높여 맛을 강화하면서도 가격은 1봉에 500원으로 높은 가성비를 갖춘 짜장라면 신상품 ‘이춘삼’을 오는 29일부터 전국 홈플러스 모든 매장에서 단독 판매한다.

‘이춘삼’은 ‘이것이 리얼 춘장 39.6%(삼십구점육프로)’의 첫 글자를 딴 이름으로 홈플러스와 삼양식품이 협업해 만들었다.

이춘삼은 ‘춘장’이 듬뿍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39.6%에 달하는 춘장 함유량은 현재 홈플러스에서 판매하는 짜장라면 중 가장 높다. 또 과립 스프가 아닌 액상스프 형태로 만들었다.

◆롯데홈쇼핑, '벨리토끼의 당근농장' 팝업 오픈


사진=롯데홈쇼핑
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은 ‘벨리토끼의 당근농장’ 팝업스토어를 내달 11일까지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 광장에서 운영한다. 이 행사는 2023년 계묘년을 맞아 토끼로 변신한 벨리곰이 행복과 새해 힘찬 출발을 응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장은 총 330㎡(100평) 규모로, 토끼 코스튬을 착용한 3m 크기의 벨리곰 조형물 2개, 2m 조형물 5개로 구성된 ‘포토존’, 벨리곰 굿즈 신상품과 인기상품을 판매하는 ‘굿즈샵’, 벨리곰 엽서에 새해 소망을 적어 보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굿즈샵은 벨리곰 굿즈 신상품과 인기상품을 단독 특가로 판매한다. 플래너, 캘린더, 포토카드 구성의 시즌 그리팅 세트를 비롯해 스트레스볼, 엽서 등의 신상품과 휴대폰케이스, 그립톡 등 인기상품을 최대 55% 할인한다.

◆세븐일레븐, ‘붕어빵맛라떼’ 우유 선봬


사진=세븐일레븐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겨울철을 맞아 붕어빵 맛을 그대로 구현한 차별화 신상품 ‘붕어빵맛라떼 우유’ 2종(팥맛, 슈크림맛)을 출시했다.

세븐일레븐 붕어빵맛라떼 우유는 중용량(300ml) 우유로 ‘팥붕(팥맛 붕어빵)’, ‘슈붕(슈크림맛 붕어빵)’을 라떼 우유로 구현했다.

세븐일레븐은 붕어빵맛라떼 우유 패키지 전면을 붕어빵 봉투로 쓰이는 크라프트지 색감으로 표현해 붕어빵 봉투 안에 붕어빵이 들어 있는 듯한 느낌을 구현했다. 붕어빵맛라떼 우유 출시를 기념해 내달 말까지 1+1 행사를 진행한다.

◆GS더프레시, 자활센터와 내일스토어 확대


사진=GS더프레시
사진=GS더프레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슈퍼마켓 GS더프레시가 이달 15일 GS더프레시 강릉입암점, 26일 포항상도점을 내일스토어 3·4호점으로 오픈했다.

내일스토어는 ‘내 일(My Job)을 통해 만드는 행복한 내일(Tomorrow)’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각 지역자활센터와 업무협약을 맺어 진행하는 사회공헌형 점포다. 각 지역자활센터가 해당 점포의 경영주가 돼 운영을 하며,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민 중 희망자 등을 선정해 점포에서 근무한다. 참여 근무자는 근로 기회와 창업을 통한 자립이 가능하도록 교육 기회를 제공받는다.

GS더프레시는 내일스토어의 운영과 자립 기반 조성에 도움이 되고자 가맹비를 면제하고, 기존 가맹점보다 입문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 인원을 확대한다. 교육 기간도 기존 12일에서 최대 23일까지 추가 진행한다. 본사에서 지원하는 개점 지도 담당자를 1개월간 파견해 점포의 성공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롯데온, ‘설레는 겨울, 스키로 즐기자’ 행사


사진=롯데온
사진=롯데온


롯데온은 다음 달 1일까지 ‘설레는 겨울, 스키로 즐기자’ 행사를 진행한다. 본격적인 스키 시즌을 맞아 골드윈, 보그스, 테슬라 등 인기 스키복 및 스키 용품 브랜드 상품을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

행사에서는 20여개 인기 스키복 브랜드 할인한다. 먼저, ‘골드윈’ 스키복 및 보드복, 용품 등 50여개 인기 상품 구매시 적용할 수 있는 최대 10%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대표상품은 ‘골드윈 2021 알파인 자켓’, ‘골드윈 스키팬츠 2122’, ‘골드윈 삼지 장갑’ 등이다.

유·아동 상품군은 오는 8일까지 행사를 진행하며, 보그스, 테슬라 등 인기 브랜드를 최대 40% 할인 판매하고 브랜드별로 최대 20%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테슬라 방한 방수 보드 멜빵팬츠, 뉴발란스키즈 아동 스키바지, 갭키즈, 보그스의 방한부츠 등이 할인된다.

◆오아시스마켓, 케이뱅크와 플랫폼 연동


사진=오아시스마켓
사진=오아시스마켓


오아시스마켓은 케이뱅크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고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오아시스마켓은 △공동 금융서비스 개발 △제휴상품 개발 등을 중심으로 두 플랫폼을 연동한 다양한 제휴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쉽 체결의 핵심은 800만명 이상의 고객수를 확보한 케이뱅크와 올해 회원수 130만명을 돌파한 오아시스마켓의 협력을 통한 시너지 강화다.

두 플랫폼 연동으로 케이뱅크 고객은 케이뱅크 앱을 통해 오아시스마켓에서 별도 회원등급이 부여되고 특별 혜택을 제공받게 될 예정이다.

또한 신규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 혜택을 확대할 방침이다. 케이뱅크의 주 고객층인 20~40대를 겨냥해 고객 특성을 반영하고 재구매율이 90%에 달하는 오아시스마켓의 장점을 살려 추후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