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현지시간) 디크립트는 비트코인의 급락이 지난 주 암호화폐 은행 실버게이트 캐피털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10-K 연례보고서 제출을 연기해 지난 1일 장외거래에서 주가가 31% 하락했다는 소식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코인베이스 거래소와 스테이블 코인 발행사 팍소스, 갤럭시 디지털, 크립토닷컴(Crypto.com)을 포함해 많은 다른 암호화폐 회사들은 실버게이트와의 관계를 재빨리 끊었다.
카르다노(ADA)는 11.1% 하락한 0.339492달러, 폴리곤(MATIC)은 14.4% 급락해 5.94달러, 아발란체(AVAX)는 15.9% 폭락해 16.51달러, 코스모스허브(ATOM)는 12.5% 하락한 11.91달러, 체인링크(LINK) 12.7% 떨어진 6.89달러 등 몇몇 대표적인 코인의 가치가 두 자릿수 하락했다.
솔라나(SOL)는 지난 주에 네트워크가 20시간 동안 오프라인 상태가 된 알 수 없는 정전에도 불구하고 약 10.8% 하락한 20.96달러를 기록했다. 솔라나 재단은 현재 이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스토리지 프로토콜 토큰 파일코인(FILE)은 2주 전인 지난 2월 19일 약 67% 폭등한 뒤 무려 21% 하락한 6.05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주 전 세계 정치권에서는 암호화폐 팬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말들이 많았다. 먼저 크리스털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월요일인 지난 2월 27일 "규제가 더디고 암호화폐 자산이 소비자들에게 더 높은 위험이 되고 잠재적으로 금융 안정성에 도움이 된다면" 암호화폐를 금지하는 옵션을 "테이블에서 제거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프랑스 국회는 다음날인 2월 28일 프랑스 암호화폐 시장에서 활동하려는 신규 참가자들에 대한 보다 엄격한 요건을 제한하는 수정안을 포함한 일련의 유럽연합 법을 채택하기로 투표했다. 이 법안은 이제 마크롱 대통령의 서명을 통해 법으로 승인하면 된다.
코인베이스는 월요일인 지난 2월 27일 경쟁 거래소 바이낸스가 만든 미국 달러에 고정된 스테이블 코인 BUSD를 상장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이 소식은 스테이블 코인 발행사 팍소스가 BUSD 발행과 관련해 SEC로부터 소송을 당한 후 "바이낸스와의 관계를 끝내겠다"고 밝힌 지 2주 만에 나왔다.
한편 SEC의 '시행별 규제' 전략은 로빈후드가 지난 화요일인 2월 28일 트레이딩 앱에서 '지원되는 암호화폐 보관 및 플랫폼 운영과 관련해 연방 규제당국에 소환됐다고 발표하면서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