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공시된 실적 기준 매출 상위 10대 게임사의 성과 총합은 매출 4조1064억원에 영업이익 9067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 10대 게임사(올해 대비 그라비티 제외, 펄어비스 포함)의 매출 4조1806억원 대비 1.8%, 영업이익 1조530억원 대비 13.9% 줄었다.
넥슨과 그라비티 외에도 NHN이 1분기 전년 동분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 1분기 게임 사업 부문 매출은 1170억원으로 전년 동분기 1088억원 대비 7.6% 증가했는데, 이를 기반으로 NHN의 순위를 재조정하면 3위에서 9위로 옮겨진다.
12위는 매출 685억원(-10.3%)·영업이익 13억원(-88.4%)의 네오위즈였으며 매출 521억원(+172.3%)·영업이익 127억원(흑자전환)의 넥슨게임즈, 매출 503억원(-17.7%)·영업손실 50억원(적자전환)의 데브시스터즈가 그 뒤를 따랐다.
실적 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게임사들은 대체로 기존 IP들의 성과가 밑바탕이 됐다. 넥슨은 '던전 앤 파이터(던파)'가 이끈 중국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7%, 지난해 4분기 월드컵 특수로 역주행한 '피파 온라인'의 지속적인 매출 호조로 국내 매출 역시 35.6% 증가했다.
크래프톤은 '펍지: 배틀그라운드' PC 버전의 예상 이상의 흥행에 힘입어 5000억원대 초반의 매출, 2000억원 전후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이라는 증권가 추산을 뛰어넘었다. 그라비티는 지난해 9월 대만·홍콩·마카오에 출시한 '라그나로크 오리진', 올 1월 국내에 출시한 '라그나로크X: 넥스트 제너레이션' 등이 실적 호조에 영향을 미쳤다.
2분기 신작 호재가 있는 기업은 올 3, 4월 '모바일 MMORPG 3파전'을 벌인 넥슨과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로 압축된다. 카카오게임즈의 '아키에이지 워'는 국내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최고 2위, 넥슨은 최고 5위를 기록한 후 지속적으로 상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는 5월 들어 매출 1위에 올랐다.
넷마블은 올 초 중국 정부서 출판심사번호(판호)를 발급 받은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 등의 현지 출시를 준비하는 한편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한 웹툰 원작 수집형 RPG '신의 탑:새로운 세계'의 공식 이미지를 공개했다. 게임 출시 일정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만큼, 반등 포인트는 하반기가 될 전망이다.
컴투스 또한 차기작 '제노니아: 크로노 브레이크'를 상반기 출시 목표로 개발 중이나 역시 정확한 출시 시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NC는 당초 올 상반기를 출시 목표 시점으로 뒀던 차기작 '쓰론 앤 리버티(TL)의 출시 목표 시점을 하반기로 조정했다.
메리츠증권의 이효진 연구원은 "2023년은 그간 코로나로 계속돼 온 신작 공백기가 끝나고 기존 게임의 지위가 신작으로 바뀌는 세대 교체기가 될 것"이라며 "3분기 이후 글로벌 타깃 신작 출시가 본격화되면 게임업계의 반등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