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의 업데이트] LOL 랭크 스플릿2, 로스트아크 ‘소울이터’

글로벌이코노믹

ICT

공유
0

[오늘의 업데이트] LOL 랭크 스플릿2, 로스트아크 ‘소울이터’

디아블로4 시즌 1 예고, 붕괴: 스타레일 1.2버전 출시

◇ 승급전 없는 'LOL' 랭크전 2023시즌 스플릿2 개막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새로운 챔피언 '나피리'. 사진=라이엇 게임즈 공식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새로운 챔피언 '나피리'. 사진=라이엇 게임즈 공식 유튜브 채널

라이엇 게임즈의 5:5 경쟁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랭크 게임 스플릿2가 19일 정오(한국 시각) 막을 열었다. 이번 시즌부터는 중간 티어 '에메랄드'가 신설되며 티어 사이 승급전이 삭제된다.
LOL은 당초 1년 단위로 랭크 게임을 운영해왔으나 올해부터 매년 2개의 스플릿 시즌을 선보이기로 결정했다. 사측은 실버, 브론즈 등 하위 티어에 60% 이상의 이용자가 편중된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승급 난이도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에 맞춰 올해 첫 스플릿 기간에는 티어 승급전의 볼륨을 5판 3선승에서 3판 2선승으로 축소한 데 이어 스플릿 2에는 당초와 같은 목표를 두고 승급전 제도를 아예 삭제한다. 또 첫 티어 획득을 위한 첫 게임, 이른바 '배치고사' 역시 10게임에서 5게임으로 줄였다.
티어 승급 난이도 하락에 따라 게이머들이 실력에 비해 높은 티어를 기록하는 '랭크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중간 티어 '에메랄드 티어'가 신설된다. 이에 따라 LOL의 랭크 구조는 기존 7개 티어 제도에서 아이언·브론즈·실버·골드·플래티넘·에메랄드·다이아몬드·마스터(상위 1000명 그랜드마스터, 300명 챌린저) 등 8개 티어로 개편됐다.

랭크 게임 개편은 이날 업데이트된 13.14 버전의 일환으로 적용됐다. 이번 버전에선 랭크 게임 개편 외에도 새로운 근접 암살자 챔피언 '나피리', 미니 게임 모드 '소울 파이터' 등이 추가됐다.

◇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25번째 직업 '소울이터' 출시


로스트아크의 신규 직업 '소울이터'. 사진=로스트아크 공식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로스트아크의 신규 직업 '소울이터'. 사진=로스트아크 공식 유튜브 채널

스마일게이트의 MMORPG '로스트아크'에 25번째 직업 '소울이터'가 19일 업데이트됐다. 출시 후 25번째로 공개되는 플레이 가능 직업군이자 암살자 직업군의 4번째 클래스다.

소울이터는 거대한 낫을 휘두르며 '사신'의 힘을 다루는 캐릭터로 묘사된다. 자체적인 전투 자원으로 '빙의 게이지', '영혼석' 등이 있으며 이를 활용해 일종의 폭주 상태인 '사신화 변신'을 활용할 수 있다.

사측은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소울이터'를 쉽게 키울 수 있도록 경험치 획득 이벤트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빠른 레벨업을 돕는 '점핑권' 등을 선보인다. 소울이터의 아바타 제작을 위한 레시피는 오는 8월 2일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디아블로 4, 시즌 1 '악의 종자' 앞두고 사전 업데이트


디아블로4 이미지. 사진=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미지 확대보기
디아블로4 이미지. 사진=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오는 21일 시작될 첫 시즌 '악의 종자'의 콘텐츠 세부 내용을 19일 공개했다. 시즌 개시에 맞춰 다양한 조정이 가해진 사전 업데이트 또한 선보였다.

'악의 종자'는 시즌의 이름이자 레벨 1부터 만날 수 있는 정예 몬스터들의 명칭이다. 악의 종자 몬스터를 사냥한 후 이들이 남긴 심장과 상호작용, 조금 더 강하게 부활한 몬스터들을 사냥하면 '속박된 심장'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보석을 획득할 수 있는 구조다.

이와 더불어 신규 아이템과 전설 위상, 직업 별 밸런스 조정, 파티 플레이 시 괴물 체력을 늘리고 높은 레벨 몬스터 처치시 보너스 경험치를 하향 조정 하는등 '쩔(높은 레벨 이용자가 낮은 레벨 이용자를 키워줌)' 효율 저하 등의 조정이 적용됐다.

맥스롤(Maxroll)이 공개한 디아블로4 시즌1 직업 별 예상 티어리스트. 사진=맥스롤이미지 확대보기
맥스롤(Maxroll)이 공개한 디아블로4 시즌1 직업 별 예상 티어리스트. 사진=맥스롤

게이머들의 반응은 다소 엇갈리고 있다. 새로운 시즌에 걸맞는 신규 콘텐츠가 추가됐다는 점을 호평하는 이들도 있으나 밸런스 조정이 전반적으로 성능 약화에 초점을 맞춰 '사냥'의 재미가 더욱 약해졌다는 점, '창고 크기' 등 편의성 문제에 대해 업데이트 시한을 밝히지 않았다는 점 등은 비판받고 있다.

핵 앤 슬래시 장르 전문 리뷰 사이트 맥스롤은 이번 패치노트를 토대로 직업 별 예상 티어 리스트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5개 직업 중 소서리스는 6개 티어 구분 중 상위 2개 티어 안에 어떠한 종류의 직업군도 올리지 못하는 '망캐(망한 캐릭터)'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 붕괴: 스타레일 1.2버전에 블레이드·카프카·루카 등 추가


'붕괴: 스타레일'에 새로이 추가될 캐릭터들. 왼쪽부터 블레이드·카프카·루카. 사진=호요버스이미지 확대보기
'붕괴: 스타레일'에 새로이 추가될 캐릭터들. 왼쪽부터 블레이드·카프카·루카. 사진=호요버스

호요버스의 서브컬처 턴제 전투 RPG '붕괴: 스타레일'에 1.2버전 '불멸의 끝'이 19일 업데이트됐다. 새로운 플레이 가능 캐릭터 3명을 비롯한 여러 콘텐츠들이 추가됐다.

1.2버전에는 5성 바람·파멸 속성 남성 캐릭터 '블레이드', 번개·공허 속성 여성 캐릭터 '카프카'와 4성 물리·공허 속성 남성 캐릭터 '루카'가 추가됐다. 업데이트 당일 적용되는 전반기에는 블레이드가, 8월 9일 적용 예정인 후반기에는 카프카가 5성 워프(뽑기) 대상 캐릭터로 지정되며, 루카는 후반기에 등장 확률이 증가한다.

또 초거대 우주선 지역 '선주: 나부'에서 '단정사', '인연경' 등의 새로운 지역이 해금되고 해당 지역의 메인 스토리 '구름에 가려진 탑'이 공개된다. 또 새로운 광추(장비)와 적, 유물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