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버튜버 뉴스] '플레이브' 탄생 비화, 8월 31일 발표

글로벌이코노믹

ICT

공유
1

[버튜버 뉴스] '플레이브' 탄생 비화, 8월 31일 발표

언리얼 페스트 2023서 '플레이브 탄생 과정과 기술 이야기' 강연

◇ '플레이브' 블래스트, 8월 31일 '언리얼 페스트'서 강연


사진=플레이브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플레이브 공식 트위터

국내 버추얼 보이 그룹 '플레이브(PLAVE)' 운영사 블래스트가 언리얼 페스트에 참여한다. 3D 그래픽 개발 툴 '언리얼 엔진' 관련 학술 발표 행사로, 플레이브의 탄생 비화와 기술적인 이야기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28일 공개한 '언리얼 페스트 2023' 세션 목록에는 이현우 블래스트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발표할 세션 '버추얼 아이돌 그룹 '플레이브' 탄생 과정과 기술 이야기'가 포함됐다. 발표는 31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약 50분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블래스트는 MBC 사내 벤처에 기원을 둔 뉴미디어 콘텐츠 기업으로, 올 3월 12일 5인조 버추얼 보이 그룹 '플레이브'를 정식 론칭했다. 플레이브는 데뷔곡 '기다릴게'와 '왜요 왜요 왜?' 등을 선보이며 유튜브 기준 38만명의 구독자를 확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플레이브는 예준·노아·밤비·은호·하민 등 5인의 멤버가 일종의 버추얼 유튜버로 활동하는 형태의 보이 그룹이다. 멤버 개인의 유튜브 채널은 없으나, 플레이브 공식 유튜브, 트위치 채널을 통해 주기적으로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 브이넥서스, '브이리프트' 해체…해이샤·로즈베리 실론과 계약 마무리


'해이샤(왼쪽)'과 '로즈베리 실론'의 이미지. 사진=브이넥서스이미지 확대보기
'해이샤(왼쪽)'과 '로즈베리 실론'의 이미지. 사진=브이넥서스

한국의 버튜버 그룹 브이리프트(VLYFT)가 공식적으로 해체를 선언하고, 일부 소속 버튜버들과 계약 해지를 발표했다. 사측은 향후 본사인 브이넥서스 차원에서 버튜버들을 운영해나갈 예정이다.

브이넥서스 측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브이리프트 소속 '해이샤', '로즈베리 실론'님과 상호 합의 하에 계약을 종료하며, 레이블 역시 해체하기로 결정했다"며 "기존 브이리프트 멤버 중 '이와 에고', '라리양', '세연이'님은 브이넥서스 직접 소속 멤버로 활동을 함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브이리프트는 2022년 8월 브랜드를 설립, 10월 '베르'를 합류시키며 활동을 개시했다. 올 2월에는 버츄얼 헤르츠 엔터테인먼트와도 협력, 오프라인 콘서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번 발표에 앞서 지난 14일, 브이리프트의 첫 멤버 '베르' 또한 계약 종료를 선언하고 개인 활동 버튜버로 전환해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브이넥서스 측은 "변동 사항에 당황하신 팬들에게 죄송함을 표한다"면서도 "기존 사업을 중단하는 것은 아니며, 멤버들이 방송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방향으로 활동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계약 해지에 관해 해이샤는 "졸업(활동 종료)는 아니고, 개인세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며 "방송 시간 없이 잠시 휴방하며 게릴라 방송 형태로 찾아뵐 것"이라고 발표했다. 로즈베리 실론은 브이넥서스 측에 "그간 감사했습니다"는 소감을 남겼으며 그녀 역시 개인세 활동을 이어갈 전망이다.

◇ '붕괴: 스타레일'에 니지산지 100만 유튜버 '살로메' 목소리가 있다?


사진=햐쿠만텐바라 살로메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햐쿠만텐바라 살로메 유튜브 채널


도쿄 증권거래소 상장사 애니컬러의 버튜버 그룹 '니지산지'의 멤버 햐쿠만텐바라 살로메가 게임 '붕괴: 스타레일'과 깜짝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였다.

살로메는 공식 소셜미디어를 통해 지난 27일 "붕괴: 스타레일에서 어디선가 들었던 목소리를 찾은 분이 있나요?", "아슬아슬하게 성우로 데뷔한 걸 수도!"라는 글을 게재해 컬레버레이션 사실을 알렸다.

그녀의 게시물에는 이달 19일 붕괴: 스타레일에 추가된 '선주: 나부' 지역의 한 여성 NPC의 뒷모습이 함께 게재됐다. 해당 NPC의 일본어 음성을 살로메가 녹음한 것으로 짐작된다.

햐쿠만텐바라 살로메는 지난해 5월 24일 데뷔한 후 13일 19시간 30분만에 구독자 100만명을 돌파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는 현역 버튜버 중 가장 빠르게 100만 구독을 달성한 기록이며, 살로메의 현재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177만명이다.

◇ 애니플러스샵 홀로라이브 테마 카페, 2달만에 재개장


애니플러스샵 홀로라이브 4기생 테마 카페가 오는 8월 10일 개장한다. 왼쪽부터 아마네 카나타, 츠노마키 와타메, 토코야미 토와, 히메모리 루나의 한복 이미지. 사진=애니플러스샵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애니플러스샵 홀로라이브 4기생 테마 카페가 오는 8월 10일 개장한다. 왼쪽부터 아마네 카나타, 츠노마키 와타메, 토코야미 토와, 히메모리 루나의 한복 이미지. 사진=애니플러스샵 공식 트위터

코스닥 상장 애니메이션 채널 운영사 애니플러스가 일본의 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과 컬래버레이션한 테마 카페를 선보인다. 올 4월부터 6월까지 한차례 카페를 운영한 후 두 달만에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

애니플러스가 운영하는 굿즈 매장 애니플러스샵은 28일 "더욱 다양해진 한국 한정 일러스트와 함께 홀로라이브 4기생 테마 카페를 연다"고 발표했다. 이와 더불어 홀로라이브 본토 4기생 아마네 카나타·츠노마키 와타메·토코야미 토와·히메모리 루나가 한복을 착용한 콘셉트 일러스트와 한정판 식음료, 공식 굿즈 등의 이미지를 공개했다.

앞서 애니플서스샵에선 올 5월 11일부터 6월 25일까지 홀로라이브 일본 3기 호쇼 마린·우사다 페코라·시로가네 노엘·시라누이 후레아 4인의 테마 카페를 공개했다. 당시에도 이들이 한복을 입은 일러스트, 공식 굿즈와 한정판 식음료 메뉴가 판매됐다.

홀로라이브 4기 테마 카페는 서울 합정점과 부산 서면점에선 8월 10일부터 10월 8일까지, 대전 중앙로점과 광주 충장로점에선 8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