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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안 된다던 방치형 게임의 돌풍…세간 평가 뒤집은 '세븐나이츠 키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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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안 된다던 방치형 게임의 돌풍…세간 평가 뒤집은 '세븐나이츠 키우기'

출시와 동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세븐나이츠 키우기'. 출시 첫날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하며 방치형 게임도 흥행에서 대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사진=넷마블이미지 확대보기
출시와 동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세븐나이츠 키우기'. 출시 첫날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하며 방치형 게임도 흥행에서 대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사진=넷마블
"방치형 게임은 돈이 안 된다."

대작 FPS(1인칭 슈팅게임)이나 MMORPG(다중접속역할게임) 중심으로 수익을 내는 국내 게임사들에게 방치형 게임은 매출 규모가 작아 사실상 관심 밖의 시장이었다. 하지만 잘 만든 방치형 게임은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넷마블이 입증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넷마블의 신작 <세븐나이츠 키우기>(개발사 넷마블넥서스)가 출시 초반 양대마켓(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인기·매출 최상위권을 달성하면서 방치형 RPG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6일 출시된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출시 하루 만에 애플 앱스토어 인기·매출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3일 만에 인기 1위, 5일 만에 매출 2위를 달성하는 등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대만, 태국, 일본 등 주요 아시아 국가에서 인기 순위 톱5를 기록했으며 특히, 태국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최고 8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최고 3위 등의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이 같은 성과는 국내 모바일 게임의 장르적 한계를 뛰어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동안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이 MMORPG를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장르의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기 때문에 방치형 RPG란 마이너 장르의 대중화를 견인하고 있는 <세븐나이츠 키우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세븐나이츠> IP 최초의 방치형 RPG로 ‘저사양’, ‘저용량’, ‘쉬운 게임성’을 전면에 내세웠으며, 귀여운 SD캐릭터로 재탄생한 다양한 원작의 영웅들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재미 요소가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넷마블은 그동안 △몬스터 길들이기(수집형 RPG) △레이븐(액션 RPG) △리니지2 레볼루션(MMORPG)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게임 장르의 트렌드 변화 및 대중화를 주도해왔던 만큼 이번 <세븐나이츠 키우기>로 간편한 방치형 RPG 장르를 또 다른 주류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그간 MMORPG 장르에만 국한됐던 국내 게임 흥행판도가 이번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예상치 못한 흥행돌풍으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며 “유력 IP를 보유하고 있는 타 경쟁사들도 앞다투어 방치형 장르 게임들을 출시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한편, 넷마블은 지난 7월 출시한 <신의 탑: 새로운 세계>에 이어 <세븐나이츠 키우기>가 연달아 흥행에 성공하면서 실적 개선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신의 탑: 새로운 세계>는 출시 이후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최고 4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안정적인 성과를 유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연내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아스달 연대기>,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 등 경쟁력 있는 IP를 기반으로 한 신작 출시가 예정돼 있는 만큼, 본격적인 실적 반등이 예상되고 있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신석기시대>와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매출이 추가되면서 3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0.8% 증가해 영업손실도 감소할 것”이라며 “4분기 출시되는 추가 신작들의 성과에 따라 게임 부문 기업가치의 추가적인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