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는 지난 16일 '마인크래프트 라이브' 온라인 방송을 통해 이와 같은 수치를 공개했다. 이로서 마인크래프트는 2020년 3월, 현존 비디오 게임 중 유일하게 단일 타이틀 2억회 판매의 금자탑을 쌓아 올린 데 이어 3년 반 만에 또 다른 기록을 세웠다.
MS는 이번 3억 판매 돌파를 기념해 마인크래프트 이용자들의 일일 기록을 함께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하루 평균 880만개의 곡괭이가 생산되고 이를 통해 670만개의 다이아몬드가 채집됐다. 또 1500만구의 스켈레톤이 이용자들에게 사냥당했으며 40만마리의 늑대가 애완동물로 길들여졌다.
마인크래프트는 모장스튜디오가 2011년 11월 선보인 3D 도트 그래픽 오픈월드 온라인 게임이다. 명확히 정해진 스토리는 없으나 채집, 사냥, 건축, 던전 탐험 등 다양한 형태의 플레이는 물론 드래곤 사냥 등 고난이도 전투, 회로 설계를 통한 장치 개발 등 고난이도 설계를 여러 이용자와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
이러한 폭 넓은 자유도 덕분에 이 게임은 '샌드박스' 장르의 대명사로 손꼽힌다. 샌드박스란 직역하면 '모래상자'로, 어린아이들의 모래 놀이터와 같이 정해진 목표나 스토리와 무관하게 다양한 즐길 거리가 포함된 게임을 일컫는다.
샌드박스의 대명사답게 이 게임은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가족 게임'으로 분류된다. 이에 MS는 게임이 출시된 후 3년 만인 2014년 9월 모장스튜디오를 25억달러(당시 기준 약 2조6320억원)에 인수했다. 필 스펜서 MS 게임 사업부 대표에 따르면, 마인크래프트의 월간활성이용자(MAU)는 올해 기준 약 1억2000만명이다.
고난이도 콘텐츠까지 포괄하는 폭 넓은 자유도의 온라인 게임이란 점이 맞물려 방송용 콘텐츠로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유튜브에선 2021년 12월, 마인크래프트가 모든 게임 중 처음으로 유튜브 관련 영상 총 누적 조회수 1조(1,000,000,000,000)회를 돌파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MS는 모장 스튜디오를 인수한 후 '마인크래프트 던전', '마인크래프트 레전드' 등 파생 게임을 출시하는 것은 물론 워너브라더스와 협업해 영화를 제작하는 등 IP 다각화에 힘쓰고 있다.
이번 마인크래프트 라이브에서 MS는 BBC와의 컬래버레이션을 발표했다. 양사는 마인크래프트 기반 교육 프로그램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에서 BBC의 자연 다큐멘터리 '플래닛 어스 3'를 마인크래프트 그래픽으로 재해석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 레고와 협업, 뉴욕 레고 스토어에서 오는 31일까지 '마인크래프트' 테마 구조물 전시에 나선다. 다음 달 7일에는 마인크래프트 공식 스토어에서 '스타워즈'와 컬래버레이션한 DLC '스타워즈: 제다이의 길'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