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버튜버 뉴스] '아이리 칸나' 콘서트 1월 개최…'플레이브' 서가대 신인상 투표 1위

글로벌이코노믹

ICT

공유
3

[버튜버 뉴스] '아이리 칸나' 콘서트 1월 개최…'플레이브' 서가대 신인상 투표 1위

롤큐, '큐버스' 1기 모집…'마스코즈' 커스터마이징 기능 업데이트

◇ 롯데시네마, 홀로페스·아이리 칸나 콘서트 연달아 상영


스텔라이브 '아이리 칸나'의 첫 솔로 라이브 콘서트 '칸나' 예고 영상 갈무리. 사진=스텔라이브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스텔라이브 '아이리 칸나'의 첫 솔로 라이브 콘서트 '칸나' 예고 영상 갈무리. 사진=스텔라이브 유튜브 채널

올해 다양한 버추얼 유튜버(버튜버)들의 라이브 공연 상연회를 선보여온 롯데시네마가 내년 1월에도 일본의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한국의 '스텔라이브' 등과 협력해 다양한 상영회를 개최한다.
우선 1월 13일과 14일에는 서울 잠실 월드타워점과 홍대입구점에서 '제4회 홀로라이브 페스(홀로페스): Our Bright Parade' 앵콜 상영회가 열린다. 올 3월 18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 연례콘서트를 다시 한번 상영하는 행사로 한국 외에도 대만 타이베이에서 오프라인 상영회, 중국의 빌리빌리와 대만의 KKTIX에선 온라인 상영회가 열린다.

연이어 27일에는 스텔라이브 '아이리 칸나'의 데뷔 후 첫 솔로 라이브 공연 'KANNA'가 열린다. 공연 상연은 잠실 월드타워점과 부산 광복점에서 진행되며 향수와 엽서, 아크릴 스탠드 등 굿즈가 한정 판매된다.
스텔라이브와 롯데시네마는 이번 공연을 위해 일본의 유명 확장현실(XR) 콘텐츠 연출 기업 모멘트 도쿄(MMT), 버추얼 아티스트 레즈(REZ) 등과 협업할 예정이다.

◇ 롤큐, 공식 버튜버 '큐버스' 1기생 공개 모집


'큐버스' 1기 모집 포스터. 사진=롤큐이미지 확대보기
'큐버스' 1기 모집 포스터. 사진=롤큐

게임 전문 MCN(인터넷 방송인 소속사) '롤큐(LOLQ)'가 공식 버튜버 그룹 '큐버스' 1기생 공개 모집에 나섰다.

이번 공개 모집은 경기도 분당 소재 오피스에 출퇴근이 가능한 만 19세 이상 여성에 한해 진행된다. 합격 이후 활동하는 버튜버는 월급에 방송 성과를 추가로 받는 형태로 활동하게 되며 6개월 이후에는 통상의 스트리머처럼 재택근무도 가능해진다.

롤큐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를 비롯한 게임을 전문적으로 방송하는 스트리머들이 모인 MCN이다. 2015년 설립됐으며 포바이포(4by4) 산하 e스포츠 기업 피어엑스(FearX, 구 샌드박스 게이밍)의 자회사다.

◇ 마스코즈,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기능 업데이트


'마스코즈' 커스터마이징 화면 예시 이미지. 사진=오버더핸드이미지 확대보기
'마스코즈' 커스터마이징 화면 예시 이미지. 사진=오버더핸드

한국의 버추얼 아바타 스타트업 오버더핸드가 자사 서비스 '마스코즈'에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기술을 업데이트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이용자는 RGB 값 설정을 통해 색상을 조절하는 것은 물론 색조, 명도, 채도를 조절해 자유롭게 색상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이와 더불어 눈 크기와 미간, 오드아이 유무 등 눈과 아이쉐도우·볼 터치·립스틱 등 메이크업, 골반·가슴·엉덩이 등 신체 부위에 이르기까지 디테일한 부분에 걸쳐 원하는 대로 아바타를 꾸밀 수 있다.

오버더핸드는 현재 일부 이용자들을 상대로 2차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 중이다. 내는 1월 11일까지 마스코즈를 이용해 실시간 방송을 진행하는 버튜버들에게 경품 등 혜택을 주는 '너라보(너의 라이브 방소을 보여줘)' 이벤트를 전개할 예정이다.

◇ 플레이브,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투표 1위…수상 유력


플레이브 멤버들이 한복을 입고 있는 모습. 멤버는 왼쪽부터 밤비, 은호, 예준, 하민, 노아. 사진=플레이브 공식 인스타그램이미지 확대보기
플레이브 멤버들이 한복을 입고 있는 모습. 멤버는 왼쪽부터 밤비, 은호, 예준, 하민, 노아. 사진=플레이브 공식 인스타그램

버추얼 보이그룹 '플레이브(PLAVE)가 서울가요대상(서가대)의 신인상 유력 후보로 낙점됐다.

플레이브는 총 두차례에 걸쳐 진행된 신인상 글로벌 모바일 투표에서 1차 투표 기준 79.93%, 2차에선 52.22%로 최종 득표율 66.08%를 기록했다. 제로베이스원과 라이즈, 엔싸인, 보이넥스트도어, 더윈드, 이븐이 등 총 일곱 후보 사이 경쟁에서 과반수의 득표율을 달성했다.

서울가요대상 신인상은 투표 결과 25%와 음반·음원 판매량 25%, 조직위원회 심사 50%를 반영해 최종 수상자를 결정한다. 플레이브는 올 1월 데뷔 후 공식 유튜브 구독자 52만명, 미니 1집 'ASTERUM : The Shape of Things to Come' 초동 판매량 20만장 돌파 등의 기록을 세운 만큼 가장 유력한 수상 후보로 꼽힌다.

플레이브의 멤버 '노아'는 신인상 후보로 뽑힌 것에 관해 "솔직히 꿈만 같고 후보가 된 것 만으로 영광이라고 생각한다"며 "플리(플레이브 팬덤)들 덕분에 이런 기쁨을 누리게 돼 감사하고 사랑한다는 말씀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