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자생한방병원, '2024 PIM 논문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글로벌이코노믹

제약∙바이오

공유
0

자생한방병원, '2024 PIM 논문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 연구소는 PIM 논문경진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사진=자생한방병원이미지 확대보기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 연구소는 PIM 논문경진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사진=자생한방병원
자생한방병원의 통합의학 전문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에 대한 관점(이하 PIM)'이 국내 연구자들의 우수 논문을 발굴하고 지원에 나선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는 통합의학을 주제로 '2024 PIM 논문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자생한방병원과 자생의료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과학적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통합의학의 학문적 교류를 도모하기 위해 열렸다. 통합의학이란 현대의학의 부족한 부분을 한의학과 같은 다른 의학 체계로 보완하는 학문을 의미한다.

참가자들은 논문 주제로 지정 주제와 자유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지정 주제로는 △만성통증 관리에 대한 한의치료의 기전 △임상 한의치료의 효과 평가지표의 활용 등이 있으며 자유 주제의 경우 한의치료에 대한 과학적·현대적 근거 연구를 비롯해 한의학과 서양의학을 아우르는 통합의학과 관련한 연구라면 특별한 제한사항은 없다. 한의사 전공의와 수련의, 한의과대학 학부생 및 대학원생 등 전공자 외에도 한의학 및 통합의학 연구에 관심이 있는 이들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대회는 총 1·2차로 나뉘며 1차는 오는 5월 31일까지 참가신청서, 연구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이후 결과는 개별적으로 전달되며 통과자들은 8월 열리는 자생국제학술대회의 초청 자격을 얻어 국내외 통합의학 전문가들의 최신 지견을 들어볼 수 있다. 2차 대회에서는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최종 논문을 제출받아 독창성, 효용성, 연구 적합성 등 종합적인 심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우수 논문들은 12월 27일 발표되며 PIM 게재와 함께 각 연구자들에게 상금 100만원과 상장이 수여된다. 아울러 최우수 논문 선정자에게는 연구 역량 향상 격려를 위한 최신형 노트북이 추가로 지급된다.

경진대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PIM 공식 홈페이지 및 사무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하인혁 소장은 "PIM은 창간 이후 국내를 비롯해 영국, 미국 등 다양한 해외 연구자들이 논문을 투고하는 국제 학술 교류의 장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번 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될 논문 경진대회를 통해 많은 국내 연구자들이 서로의 연구결과에 대해 활발히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PIM은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지난 2022년10월 창간한 통합의학 전문 국제학술지다. 통합의학 및 관련 치료법에 대한 우수 논문들을 수록해 매년 3회 발행하고 있으며 한의학의 세계적 입지를 넓히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