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노벨상의 유래] '죽음의 상인' 알프레드 노벨의 마지막 선행? 다이너마이트로 죽어간 영혼들에 대한 참회...생리화학상· 물리학상· 화학상·평화상·문학상 그리고 노벨 경제학상의 기원

공유
2

[노벨상의 유래] '죽음의 상인' 알프레드 노벨의 마지막 선행? 다이너마이트로 죽어간 영혼들에 대한 참회...생리화학상· 물리학상· 화학상·평화상·문학상 그리고 노벨 경제학상의 기원

노벨상 시즌이 왔다. 인류사회에서 최고의 상으로 평가받는 이 노벨상은  다이너마이트를 개발한 알프레드 노벨이 다이너마이트로 죽어간 수많은 영혼들을 달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다.
노벨상 시즌이 왔다. 인류사회에서 최고의 상으로 평가받는 이 노벨상은 다이너마이트를 개발한 알프레드 노벨이 다이너마이트로 죽어간 수많은 영혼들을 달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대기자/경제학 박사] 노벨상은 스웨덴의 화학자인 알프레드 노벨이 만들었다. ·

죽기 한해 전인 1895년 11월 27일 쓴 유언에서 자신의 유산 중 94%인 3200만 스웨덴 크로나를 출연하여 노벨상 재단을 설립토록 했다.
그런 다음 그 기금에서 나오는 이자로 매년 인류 사회에 공헌한 인물을 선정하여 상을 주라고 한 것이다.

당시 기금 액수는 미국 달러화로 약 440만 달러였다.

여기에는 웃지못할 에프소드가 전한다.

노벨이 이 유언장을 쓰기 직전에 형인 루드비히 노벨이 먼저 죽었다.

당시 프랑스의 한 신문이 형과 동생을 착각하여 다이너마이트를 개발한 동생 노벨의 부고 기사를 냈다.

그 부고기사의 제목이 "죽음의 상인 가다" 였다.
여기서 말하는 '죽음'이라는 표현은 노벨이 만든 다이너마이트가 사람을 죽이는 데 주로 사용되었음을 비꼰 것이었다.

또 상인이란 표현은 그 죽음의 무기로 돈을 벌었다는 뜻이다.

알프레드 노벨은 이 기사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

노벨은 평소 순수한 과학적 동기에서 개발한 다이너마이트가 살상용으로 바뀐 것에 못내 가슴 아파하고 있던 터였다.

그런데 부고기사에서는 한 술 더 떠 사람을 죽여가면서 돈을 번 '죽음의 상인'이라고 했으니 통탄할 일이었다.

당황한 노벨은 조금이라도 그 이미지를 희석해 보려는 의도로 노벨상을 만들어냈다.

노벨상중에서도 평화상의 비중이 큰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평화상 뿐 아니라 의학상이나 화학 그리고 물리학 상 등도 과학적 진보를 통해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기여한 인물을 골라 수상한다.

노벨상에는 다이너마이트로 죽어간 수많은 희생자들에 대한 사죄의 마음이 담겨있다고 하겠다.

노벨상은 1901년부터 수여되었다.
김대호 경제연구소 소장 겸 대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