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고사, "자신 장점과 단점 말하시오!"…인성관련 답해야

글로벌이코노믹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고사, "자신 장점과 단점 말하시오!"…인성관련 답해야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말하시오!'라는 질문은 약방의 감초라 할 수 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부터 웬만한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고사에서 한 번씩은 빠지지 않고 나왔던 질문이다. 얼핏 질문을 보면 참 쉽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막상 답을 하려니 딱히 대답이 떠오르지 않는다. 실제 지원자들의 답변을 봐도 그렇다. 근사한 답변은 찾아보기 힘들다. 대부분은 '나의 장점은~', '나의 단점은~'으로 시작해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또는 '~자신이 있습니다'라는 문장으로 끝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질문의 의도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바로 학생부종합전형 키워드 중 하나인 인성이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묻는 질문을 통해 인성을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장점과 단점은 결국 동전의 양면이다. 동전의 양면을 통해 불량 동전인지 아닌지를 가리겠다는 의도인 것.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말하시오'라는 기본적인 패턴외에 ‘자신의 단점이 있다면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말해보라’라는 응용문장으로 변화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답을 하는 것이 좋을까? '장점과 단점을 솔직히 이야기하면서 단점은 어떻게 고쳐나가고 있다'라는 형태로 말해주면 되겠다. 예컨대 ‘제 단점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성격은 제가 조장을 맡았을 때 조원들간 의견조율을 어렵게 했고 00이 쓴 00이라는 책을 읽으며 이런 단점을 극복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라는 형태로 답을 하면 되는 것.

이미지 확대보기
또 하나의 의도는 지원동기를 묻는 것이다. '자신의 장점을 학과와 관련해서 말해보시오' 또는 '자신의 단점을 학과와 관련해서 말해보시오'라는 돌직구를 던져 지원자를 당혹스럽게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미처 이런 질문까지 나오리라 생각하지 못한 수험생들은 답변이 막힐 수 밖에 없다. 이 같은 질문의 모범답안은 아래와 같다. 실제 법학과에 지원한 수험생이 답변한 내용이다.

"법학과에 가장 어울리는 장점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목표의식이 뚜렷하고 끈기가 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 법 공부를 하는 것을 누구보다 열심히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꿈을 목표로 법을 공부하는데 있어 끈기 있게 노력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장점이 지원한 학과에서 어떤 식으로 활용이 될 수 있는지를 군더더기 없이 잘 설명하고 있다.
필자가 운영하는 '행복한 11월의 목소리' 카페(http://cafe.naver.com/skylovedu)에서 2013~2015학년도 3개년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 면접문제 1000여건을 분석해 가장 출제빈도가 높은 상위 50개 질문을 추려낸 후 해당 질문별로 실제 지원자들의 답변을 공개하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김범수 입시전문 칼럼니스트/'인(IN) 서울 대학 자기소개서 쓰기의 비밀'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