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스태그플레이션 오나..."현금이 유용한 투자처"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스태그플레이션 오나..."현금이 유용한 투자처"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글로벌이코노믹
현재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은 인플레이션을 우려하고 있다. 연료, 식품, 의료비 등을 포함해 오르지 않은 재화나 서비스가 거의 없다. 인플레이션 우려가 만연한 가운데 일부 분석가들은 1970년대 발생했던 ‘스태그플레이션’ 재현을 거론하고 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 용어는 1970년대 세계 경제를 강타한 경제 위기를 언급하며 처음 만들어졌다.

여러 국가가 정체된 성장과 실업률 상승과 동시에 높은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타격을 입었다.
당국은 높은 실업률과 인플레이션 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 방법을 파악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

전후 시대의 오래된 ‘완전 고용’ 성장 모델과 이에 의존했던 글로벌 금융 시스템은 모두 1970년대에 무너지고 있었다.

정책 입안자들이 잠재적 경제 성장을 제한하는 요인이 1970년대 석유 충격이 자본 주식의 상당 부분을 중복시켰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다.

1970년대 세계 제조 및 운송 기술의 상당 부분은 값싼 석유를 기본으로 구축되었다.

그러나 심각한 유가 충격은 자본 주식의 상당 부분을 상업적‧경제적으로 무관하게 만들었으며 경제가 성장할 수 있는 속도를 제한했다.

각국의 정부는 높은 실업률과 높은 인플레이션의 조합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경제의 잠재적 성장률을 확대하는 정책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지금 왜 ‘스테그플레이션‘을 거론하는가?

1970년대 유가 파동 당시와 유사할 정도로 천연가스, 유가, 석탄 가격이 폭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지속되고 코로나 후유증이 여전해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가 겹치는 모양새를 보이기 때문이다.

1970년대와 2021년 사이에 몇 가지 유사점이 있다. 유가는 2021년에 인플레이션을 촉발하는 주요 원인이다. 그러나 2021년 인플레이션은 수요 증가, 공급망 문제 및 원자재 가격으로 이어지는 다각적인 문제다. 성장의 경우 2022년에 둔화될 것이다. 많은 경제학자들은 2022년에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하락할 것이라고 본다.

인플레이션이 하락하고 성장률이 정상화된 수준으로 되돌아가면,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많은 두려움이 없어질 것이다. 우리는 불확실한 세상에 살기 때문에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알 수는 없다.

10월 초 발표된 뱅크 오브 아메리카 글로벌 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4%가 내년에 스태그플레이션을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로 보고 있다. 이는 작년보다 14%포인트 높으며 10년 만에 가장 높은 비율이다.

그러나, 1970년대 석유 파동이 10여 년 동안이나 지속된 반면 현재의 각종 연료가 폭등은 6개월에서 1년 정도 단기간에 극복될 수 있다는 긍정적 시그널도 있기에 일시적 현상으로 보는 견해도 있어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스태그플레이션’ 논란 속에서 바람직한 포토폴리오

우선 채권이다. 중위험 및 저위험 포트폴리오의 경우 정부 채권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지만, 수익의 극대화를 보증하지는 않을 수 있다.

낮은 수익률에도 불구하고 정부 채권은 여전히 부정적 경제 시나리오에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시장은 현재 수요 둔화나 인플레이션 하락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있다. 이것이 미국 국채 수익률이 2020년 최저치보다 1% 이상 증가한 이유다. 지난 몇 년 동안 정부 채권 수익률의 유효 하한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이 마이너스 성장 또는 인플레이션 시나리오에서 1% 하락할 수 있는 범위가 있다.

수익률 하락은 채권 가격의 상승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는 시장 스트레스의 시기에 투자자들에게 이익을 가져올 것이다.

중국 국채는 다각화 된 포트폴리오에서 흥미로운 역할을 할 수 있다. 수익률은 선진국 시장 정부 채권보다 높으며 선진국 경제 사이클에서 다소 단절된 중국의 입장을 반영하여 중국 국채 변동성은 다른 신흥 채권 시장보다 훨씬 낮다.

다음은 통화, 현금 및 기타 자산이다.

통화는 다양한 포트폴리오에서 유용한 역할을 한다. 정치적 위험에 처할 수 있기에 미국 달러와 일본 엔화에 대한 배당은 투자자들에게 유효한 투자 수단이다.

미국은 정치적 위험의 원천이 될 수 있지만, 다른 통화와는 달리 투자자들이 글로벌 준비 통화의 피난처를 모색함에 따라 미국 달러는 종종 상승한다. 달러는 주식이 급격히 하락할 가능성이 있을 때 가치가 상승하는 자산이다.

또한, 데이터 센터와 같은 현대 경제에 중요한 분야에서 직접 인프라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는 전문 부동산 펀드와 같은 틈새 자산도 좋은 투자처이다.

자산 배분 관점에서 평소보다 많은 현금을 보유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현금은 강력한 주식 수익률과 인플레이션과 금리에 대한 불확실성의 시기에 단기적으로 유용한 투자처이다.

주식도 있다.

골드만삭스는 이런 시기에 최고의 주식을 나름 공개했다. 모더나와 애플이다. 애플 주식은 2년 연속 가장 우수한 실적을 기록한 후 2021년에 약세를 보였다. 넷플릭스, 보험회사 시그나도 선택했다.

다른 투자 전문가들은 TSMC를 이 같은 경제 조건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선정했다. 삼성전자도 포함된다. 세계 최대의 광산 업체 BHP도 선전할 것으로 본다.

끝으로 근로소득이다. 시장이 불안할 경우 근로 소득은 유용하다.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불확실성이 높게 유지되면 일을 할 수만 있다면 근로소득은 가장 안전한 투자처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