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전쟁은 끝났다. 진짜 전쟁이 시작되었다. 몇 주 동안에 미국과 영국 정부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의도가 있다고 믿었다. 그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다.
지금까지 이 사태의 추이를 정확히 예측해 온 서방 보안당국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정부를 전복하고 그 자리에 꼭두각시 정권을 세우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이 '참수' 전략은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까지 끌어들일 것이다. 러시아 참수전략에 의해 체포되거나 살해될 우크라이나 관리들의 목록이 작성되었다.
우크라이나군은 반격에 나설 것이다. 그러나 그 자체가 크게 압도당할 가능성이 높다. 러시아의 목표는 키예프를 포위하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가 이끄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붕괴 또는 사임을 강요하는 것일 수 있다.
러시아인들은 피할 수 있다면 도시 전쟁에 관여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또한 서방세계가 이 분쟁에 관여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이 전쟁에 개입하려는 외부세력에게 핵전쟁을 은근히 암시하는 "역사상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분간 서방 국가의 반응은 경제 제재에 국한될 것이다. 이 순간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두려워한 미국과 유럽 외교관들은 몇 주 동안 공동 제재 패키지를 작업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 며칠 동안 출시될 예정이다.
러시아는 이제 서방의 재정적·개인적·기술적 제재를 받게 될 것이다. 러시아 은행은 금융에서 차단된다. 러시아 개인은 서쪽으로 여행할 수 없으며 서쪽은행에 있는 자산이 동결될 것이다. 러시아는 반도체 및 항공기 부품과 같은 첨단 기술로부터 단절될 것이다.
러시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심오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푸틴 대통령이 선택한 길을 벗어나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러시아 지도자 자신은 배고프지 않을 것이다. 그 대신 그는 자신이 일으킨 전쟁을 러시아에서 마지막 남은 정치적 자유의 흔적을 말살하기 위한 핑계로 삼을 가능성이 높다.
이 나라는 이제 전면적인 독재로 기울고, 푸틴이 선택한 길에 실망한 러시아인들의 반대 의견을 근절하기가 더 쉬울 것이다.
러시아와 서방 간 경제적 단절은 또한 유럽과 미국에 심각한 경제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이 분쟁이 일어나기 전에도 에너지 가격은 치솟고 있었다. 러시아가 유럽으로의 가스 공급을 중단하면 소비자와 산업체는 큰 타격을 입을 것이다.
직접적인 영향은 러시아의 가스에 가장 많이 의존하는 국가들, 특히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가장 크게 느껴질 것이다. 그러나 서방 세계 전체가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에 빠질 수 있다. 그리고 서구 정치 지도자들은 푸틴보다 여론에 훨씬 더 취약하다.
나토에서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하게 했지만 갈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서방 지도자들이 우려하는 한 가지 시나리오는 러시아 공군이 우크라이나를 폴란드 영공을 통해 공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는 러시아와 나토 회원국인 폴란드 간의 직접적인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 러시아의 공습은 또한 우크라이나에 여전히 거주하고 있는 미국인이나 유럽인을 죽일 수 있어 정부가 대응해야 하는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서방 정부는 또한 우크라이나 반군이 출현할 경우 러시아군 점령에 맞서 싸울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이 행동 계획의 지지자들은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전투를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덕적 의무이자 전략적 필수 과제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다른 사람들은 반군을 지원하면 우크라이나가 유럽국경에서 새로운 시리아로 변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러한 논쟁은 앞으로 몇 주 안에 점점 더 시급해질 것이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푸틴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