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위·중국 2위·일본 3위 순
오늘날 세계에서 기술은 경제 성장을 주도하고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첨단기술 보유 국가는 경쟁력이 뛰어나고 투자와 재능 있는 인재를 유치할 수 있다.나이지리아의 오페라뉴스는 이 분야에서 상위 10개국을 선정해 발표했다.
기술이 발달한 국가들은 대부분 유엔의 국제표준산업분류(ISIC)에서 지정한 산업 분야에서 선두권에 있다. 이 국가들은 각종 제품을 생산해 다른 나라와 지역에 판매하면서 높은 성장과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매년 주요 대학과 연구소들은 이들 국가를 선정하고 있는데, 선정 기준은 과학 연구, 혁신, 특허 등의 분야에서 낸 성과이다.
◇ 상위 10개 국가의 목록
1위는 미국이다. 미국은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애플, 구글 및 테슬라 같은 기술 대기업과 함께 가장 광범위한 기술 산업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은 또한 기술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기술 스타트업, 벤처 캐피털리스트와 대학이 가장 많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2위는 중국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 강국으로 1위 미국을 빠르게 따라잡고 있다. 화웨이, 텐센트, 알리바바 같은 큰 기술 회사의 본거지이다. 또한 인공지능(AI) 및 5G 네트워크와 같은 신흥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3위는 일본이다. 로봇 공학, 전자·자동차 분야의 첨단기술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고도로 숙련된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니와 파나소닉 같은 가장 혁신적인 기술회사의 본거지이다.
4위는 대한민국이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를 자랑하는 국가 중 하나이며 전자 제품 및 스마트폰의 첨단기술로 유명하다. 세계 최대 전자회사 중 두 곳인 삼성과 LG의 본거지이다.
5위는 독일이다. 엔지니어링 및 제조 분야의 첨단기술로 유명하다. 지멘스, 폭스바겐 같은 가장 혁신적인 회사의 본거지이다. 재생에너지와 지속 가능한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6위는 영국이다. 핀테크 및 전자상거래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AI 및 블록체인과 같은 신흥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7위는 싱가포르이다. 작지만 스마트시티 기술의 선두 주자인 고도로 발전된 국가이다. AI 및 로봇 공학과 같은 신흥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한다.
8위는 캐나다이다. AI 및 생명공학 분야의 첨단기술로 유명하다. 쇼피파이, 블랙베리 같은 가장 혁신적인 회사의 본거지이다.
9위는 프랑스이다. 항공 우주 및 통신 분야의 첨단기술로 유명하다. 항공회사 에어버스와 통신회사 오렌지 같은 회사의 본거지이다.
10위는 이스라엘이다. 작지만 매우 혁신적인 국가로 사이버 보안 및 핀테크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다. 모빌아이, 브레인넷 같은 기술 기업 보유국이다.
결론적으로 이들 국가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인 AI 및 5G 네트워크 같은 신흥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회사 보유국이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